기자명 민영빈 기자
  • 입력 2018.10.30 15:41

'유치원 비리근절 토론회' 포함 정부 주최 토론회 물리적 파행...특수공무집행방해·특수주거침입 혐의

[뉴스웍스=민영빈 기자] 최근 ‘사립유치원 회계 비리 논란’을 일으킨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가 물리력으로 유치원 관련 정부 토론회를 수차례 파행시킨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시민단체 ‘정치하는 엄마들’은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아교육을 돈벌이로 전락시킨 한유총을 엄마들의 이름으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10월 5일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유치원 비리근절 토론회’를 포함한 총 네 차례의 정부 주최 토론회에 한유총 회원 300여명이 몰려와 회의를 무산시켰다”며 “한유총을 특수공무집행방해 및 특수주거침입 혐의로 고발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용진 의원과 교육부 공동주최로 열릴 예정이었던 유치원 비리근절 토론회에서 한유총 회원들은 집단행동을 벌였다. 이에 '정치하는 엄마들' 측은 “국정감사를 통해 교육청 감사에 적발됐던 유치원 명단이 공개됐다”며 “아이들에게 돌아가야 할 돈이 유치원 원장과 가족의 사치품 구매에 쓰인 사실도 드러났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들은 “한유총 차원에서 여러 차례 교육당국이 진행하는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한 행사를 파행시켰다”며 “대한민국 영유아와 학부모들의 공익을 침해한 사건이고, 자정적인 노력 없이 폐업이나 휴원 카드를 꺼내고 있어 공익적 목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치하는 엄마들’은 “한유총은 최근 휴업 및 폐업 경고를 하면서 (아이들을 인질로)대국민 협박전까지 벌이고 있다”며 “한유총은 유아 교육자 자격이 없다. 정부는 국공립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학부모 피해가 없도록 재정·인력 투입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1년 간 사립유치원 감사결과와 적발된 유치원 명단을 시도 교육청에 감사원 감사청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한유총은 3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전국 사립유치원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비공개 대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한유총은 집단 휴원 여부와 정부의 유치원 공공성 강화대책에 대한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