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0.31 15:48

"실적악화는 잘못된 경영판단 때문...더 큰 위기올 것"
31일 밤 3차 원탁회의서 최종결판…현대차 참여 관심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31일 오전 11시 울산공장 본관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항의하는 긴급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31일 오전 11시 울산공장 본관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항의하는 긴급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지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광주광역시가 위탁생산방식의 자동차공장인 ‘광주형 일자리’를 추진하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현대차 노조는 총파업 등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다. 이미 국내 자동차시장이 포화상태인데도 신규공장을 짓는다면 자동차산업 전체가 무너진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광주형 일자리를 ‘제2의 한전부지 사태’로 규정한 노조는 사업 추진 시 노사관계가 파국을 맞게 될 것이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회사가 실적악화와 경영위기를 강조하면서도 제2의 한전부지 사태와 같은 광주형 일자리를 추진한다면 단체협약 위반에 대한 경영진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며 이 같이 밝혔다. 

특히 노조는 최근 수년간의 실적악화는 ‘귀족노조’가 아닌 정몽구 회장 등 경영진의 잘못된 판단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구개발에 투자해야할 10조원을 한전부지 매입에 쏟아 부은 이후 실적이 급격히 악화됐듯 광주형 일자리도 위기를 불러올 것이라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2014년 3분기엔 영업이익률 7.7%, 영업이익 1조6487억원을 기록했지만 한전부지를 고가매입한 이후 꾸준히 실적이 떨어져 올해 3분기엔 영업이익률 1,2%, 영업이익 2889억원의 실적쇼크를 기록했다”며 “또 올해 3분기에 발생한 7500억원의 리콜비용(기타 포함)이 없없다면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이 실현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영실패의 주범은 회사 경영진인데도 엉뚱하게 노조에 화살이 겨눠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조는 사측이 광주형 일자리 참여를 결정한다면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파업 등 모든 사태에 따른 책임 역시 정부와 광주시 그리고 회사 측에 있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관련 긴급 항의집회를 실시하기도 했다. 

현대차 노조 등 노동계가 광주형 일자리에 반기를 들고 있는 이유는 일감이 부족해질 것을 우려해서다. 이미 국내 자동차산업이 수요 감소로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데도 새로운 공장을 짓는다면 산업 생태계 전반이 위험에 빠지게 된다는 논리다.      

앞서 광주시는 현대차의 투자를 받아 연간 10만대 규모의 소형차 위탁생산 공장을 2021년까지 만들기로 결정했다. 생산직 노동자들의 임금은 기존 완성차업체 정규직의 절반 수준인 약 40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이 같은 광주형 일자리를 논의하기 위해 전문가 등과 함께 원탁회의를 두 차례 벌였지만 이렇다 할 진전은 없는 상태다. 워낙 노동계의 반발이 거센데다 현대차 역시 광주시가 내놓은 수정안에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투자협약서를 토대로 수정안을 작성해 지난 30일 현대차와의 협상에 나섰으나 현대차 측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31일 오후 8시에 열릴 3차 원탁회의에서 결판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마지막 일정인 이날 회의에서 수정된 협약서에 대한 현대차와 노동계의 의견을 최종적으로 조율한 뒤 결론을 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