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8.10.31 23:27

"사실이라면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으며 짚어야 할 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참관단 방문에 대비 준비 활동"

북한 모습 (사진=픽사베이)
김일성·김정은 동상을 참배하는 북한 사람들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대한민국 경제인들이 북한 옥류관에서 식사할  때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이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갑니까"라고 했다는 발언과 관련해 “사실이라면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다”고 31일 밝혔다.

서 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대답했다고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간사와 이은재 자유한국당 간사가 전했다.

서 원장은 ‘해당 발언이 언제 어떻게 나온 것이냐’는 의원 질의에 본인도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이같은 입장 표명에 일부 의원들이 “사실관계가 확인이 된 일”이라고 묻자 서 원장은 “사실이라면 가만히 있을 일이 아니다. 분명히 짚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은재 의원은 서 원장이 언급한 '짚어야 할 일’이라는 표현과 관련, “북측으로부터 사과를 받아야 되는 것 아니냐는 의미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당일  식사 자리에 참석했던 기업인들 중에서는 "야단을 처럼 말한 것은 아니다. 것이 아니었다" 반응도 나와 리 위원장 발언의 배경과 수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정원은 이날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의 외부 참관단 방문에 대비한 준비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의원들에게 “북한이 비핵화 선행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동창리 미사일 시설을 일부 철거한 가운데 외부 참관단 방문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 준비 및 정보활동을 하는 것이 포착됐다”며 “북한의 행동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영변 원자로를 비롯한 핵·미사일 시설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큰 변화는 없다”고 보고했다.

의원들은  ‘외부 참관단 방문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 준비’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캐물었다. 이에 서 원장은 “영변 사찰관이 있는데 그곳의 숙소를 비롯해 진입로를 정비하고, 숙소 건물 및 지원 건물을 신축하고 있는 사실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김 의원이 전했다. 김 의원은 영변 사찰관의 정확한 위치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최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할 때 서 원장이 동행한 것을 비판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대통령이 유럽 순방 중인데도 불구하고 전방에 임 실장을 따라간 것이 제대로 된 것이냐. 오라고 해서 간 것이냐”라고 따지자 서 원장은 “그건 아니고 논의를 해서 갔다”고 답변했다.

대공수사권 이관을 골자로 한 국정원법 개정과 관련,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법안이 통과된다고 해도 3년 유예된다면 아예 3년 뒤에 개정하거나, 다음 정권에서 발효되도록 하는 게 어떠냐’고 제안했다. 이에대해 서 원장은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대공수사권이 국정원 본연의 업무인데 이걸 넘기는 게 말이 되느냐"고 묻자 서 원장은 "지금의 개정 노력을 계속하겠다"며 "제안해준 내용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와관련,김민기 의원은  "국정원 대공수사권 이관 내용이 담긴 국정원법 개정안이 통과되더라도 여야가 3년 간 시행을 유예하는 방향으로 조정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북한이 매년 국가예산 중에서 6000억원 정도를 사치품에 쓰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서 원장은 "북한의 1년 예산이 7조원 정도 되는데 그 중 5조원을 사치품에 쓰고 있는 게 맞느냐"는 질의에 대해 "6000억원 정도를 사치품으로 쓴다"며 "자동차, 모피, 술 등"이라고 전했다.

사치품 구입 비용 출처와 관련, "통치자금을 담당하는 부서가 별도로 있다. 당이나 군부, 정부에서 외화벌이를 통해 충당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