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1.01 12:10

사업추진단에 한국노총만 참여…현대차노조 제외된 셈
민주노총 "일자리 창출 아닌 포퓰리즘 정책"

현대자동차의 소형SUV 코나가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조립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소형SUV 코나가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조립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노동계의 극심한 반발에 부딪혔던 광주형 일자리가 3차례의 원탁회의 끝에 합의점을 찾았다. 하지만 투자유치추진단에 당사자인 민주노총이 제외된 채 한국노총만 포함돼 있어 ‘눈 가리고 아웅’식 합의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자동차 생산직 종사자들이 대거 소속된 민주노총은 여전히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박병규 전 광주시 경제부시장 등 광주형 일자리 원탁회의 구성원들은 1일 오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탁회의에서 마련한 투자협약서와 현대차와 협상한 투자협약서을 비교해 수정·보완한 뒤 현대차와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새로 출범할 투자유치추진단 회의를 열고 투자협약서 수정안을 마련해 조만간 현대차와 합의를 이끌어내기로 했다. 구체적인 협상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날 이용섭 광주시장은 "이번 원탁회의의 가장 큰 성과는 광주시와 노동계 간 신뢰가 회복된 것"이라며 "앞으로 노동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투자유치 추진단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차와 지속가능한 사업 협약이 조기에 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문제는 정작 당사자인 민주노총 및 금속노조가 이 시장이 언급한 ‘노동계’에서 빠져있다는 점이다. 자동차산업 완성차업계 종사자들은 대부분 한국노총이 아닌 민주노총에 소속돼있다. 그런데도 광주시는 민주노총을 제외한 채 한국노총과만 대화한 후 ‘노동계’와 합의했다고 주장하는 셈이다. 

광주시청 자동차산업과 관계자는 “사업을 추진할 때부터 민주노총에 대화를 요청했으나 이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향후 구성될 노정간 상시대화기구인 노정협의회를 통해 민주노총과 대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반대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지난달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노총 광주본부에 문의한 결과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당초부터 반대입장이 분명했고 최근 원탁회의에도 참여한 적이 없다”고 못박았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 투자유치추진단에 참여하고 있는 이기곤 전 기아차 지회장 등 개별인사 2명은 민주노총 광주본부와 금속노조, 기아차지부의 반대입장과 달리 개별적인 행보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이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이유는 자동차 산업이 무너질 것을 우려해서다. 광주형 일자리는 세계 경제의 하락, 자동차산업 판매 감소 등을 무시한 정치적 결정이라는 것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이날 뉴스웍스와의 통화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일자리 늘리기가 아닌 일자리 빼앗기”라며 “자동차산업을 위한 것이 아닌 표를 의식한 포퓰리즘 정책이기 때문에 반대 입장을 굽힐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