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11.02 18:11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종속회사였던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관계회사로 전환한 2015년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승계를 위해 삼성그룹 미래전략실과 논의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2일 정의당은 브리핑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재용 지분 늘리기’에 활용됐다는 결정적 증거가 나왔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본잠식 등 경영상의 위협을 감추고 상장을 강행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했다는 내부 문건이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분식회계 혐의를 부정하면서 내놓았던 해명과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무리하게 상장시킨 것이 단순한 회계부정이 아니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불법 승계 의혹과 이어지는 사안임이 강력하게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거짓해명을 하고 있다는 확실한 물증까지 나왔지만 증선위가 결론을 미루고 있다"며 "더 이상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즉각 결론을 내려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직접 검찰에 고발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참여연대도 증선위의 조속한 결단과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이번 사건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무리하게 추진됐던 제일모직-(구)삼성물산 합병을 사후에 합리화하려는 시도의 일환”이라며 “증선위는 움직일 수 없는 고의적 분식회계의 증거를 눈앞에 두고 좌고우면하지 말고 조속히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는 이번에 보도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미래전략실과의 이메일 문건을 조속히 확보하고 공개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야 할 것”이라며 “자본시장 투자자들이 정확한 정보에 근거해 투자결정을 내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분식 건을 재감리했으나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오는 14일 정례회의에서 다시 논의키로 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는 재감리 날인 전달 31일 1만500원 하락한 38만7500원으로 마감됐다. 이후 분식회계 관련 스모킹 건이 나왔다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상승과 맞물려 이틀 연속 오르면서 2일 종가는 40만1500원으로 지난 10월 24일 이후 다시 40만원대에 진입했다.

다만 60만원에 육박했던 올해 4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30% 가량 낮다. 이는 최근 코스피 급락 여파도 있으나 5월부터 불거진 분식회계 혐의가 마무리되지 않은데 따른 불확실성 확대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