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11.04 16:15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한자리에 모이는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가 5일 열린다.

이번 회의는 청와대 오찬 형식으로 열리며 문 대통령과 홍영표(더불어민주당)·김성태(자유한국당)·김관영(바른미래당)·장병완(민주평화당)·윤소화(정의당) 원내대표가 참석한다.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앞서 지난 8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청와대 회동에서 합의했다.

4일 열린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제시한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라는 방향과 목표를 위한 정책이나 협력사업, 예산사업에 대해 적극 뒷받침하기로 한 만큼 이번 여야정 회의에서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과 각종 민생법안 처리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고위당정청에서는 이번 예산안이 반드시 법정시한 내에 통과돼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에 정부는 각 부처별로 주요 쟁점 및 예산사업에 대해 국회의 설득을 전방위적으로 전개하고 민주당은 국정과제 이행 등 핵심정책사업예산이 원활하게 확보될 수 있도록 야당과의 협상에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민생법안 및 공정경제 법안 추진과 관련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보호, 복지 및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민생법안 규제개혁 및 혁신성장법안, 공정경제법안, 권력기관 개혁 등 각종 개혁법안이 이번 정기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필요 시 여야민생법안TF 가동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송희경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내일 처음 열리는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국민의 진짜 목소리를 대변해 참여할 것”이라며 “민생을 위한 여야 협치는 계속 돼야 한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한결같은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정부여당이 야당의 참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리여야 본래의 의미가 있다”며 “무엇보다 경제부문의 뼈아픈 실정에 대한 국민들의 긴급 노선수정 요구를 강력히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송 대변인은 “경제만큼은 진영논리를 벗어나 경제전문가에게 맡기고 시장경제에 입각한 올바른 경제정책으로 노선을 긴급 수정해야 한다는 현장의 민심을 강력히 대변하겠다”며 “자유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써 오직 고통 받는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살리며 나라의 기강을 바로잡아 달라는 국민들의 진짜 목소리를 대변해 하루 앞으로 다가온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