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1.06 05:30

현대차 노조, 6일 오전 기자회견…광주형 일자리 관련 투쟁수위 밝힐 듯
한국지엠 노조, 같은날 5차 쟁대위 개최…"법인분리 관련 요구 사측이 무시" 총력투쟁 예고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31일 오전 11시 울산공장 본관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항의하는 긴급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지부)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31일 오전 11시 울산공장 본관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항의하는 긴급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지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극심한 침체에 빠진 자동차업계가 노사 간 불협화음으로 더욱 삐걱거리고 있다. 현대차는 ‘광주형 일자리’로, 한국지엠은 ‘법인분리’를 놓고 노사가 맞붙으면서 위기감이 조성되는 모습이다. 특히 양사 노조는 같은날 오전 각각 기자회견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 예정이어서 총파업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5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에 따르면 6일 오전 10시 현대차 울산공장 노조 대회의실에서 광주형 일자리 관련 긴급 기자회견 및 기자간담회가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하부영지부장이 직접 광주형 일자리의 부당성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투쟁방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는 이미 지난 1일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저지투쟁을 결의한 상태다. 따라서 구체적인 투쟁일정과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의 수위는 이날 공개될 가능성이 높다. 

노조는 지난 2일 발행한 소식지에서 “경영악화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연구개발 투자에 집중해야할 중요한 시기에 위기를 자초할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 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의 몰락을 재촉할 것”이라며 “이는 우리의 고용에 악영향을 미치고 구조조정과 정리해고의 칼을 뽑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국내 경차 수요가 과포화인 상황에서 경차 생산을 위한 연간 10만대 규모의 공장을 또 신설하면 창원, 평택, 서산 등 다른 지역의 노동자들의 일자리가 위협받는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이렇게 되면 2·3차 부품사들은 더 큰 위기에 직면하게 돼 산업 전체가 돌이킬 수 없는 위기상황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지부가 소속된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를 논의한 3차례의 원탁회의는 물론 투자유치추진단에 불참을 선언해 한국노총만 노동계를 대표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현대차 노조와 민주노총의 반대에도 원탁회의에서 마련한 투자협약서를 보완해 이번주안에 현대차와 투자 협상을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5일 청와대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를 갖고 광주형 일자리를 초당적 지원하기로 발표한 상황이다. 이처럼 정부와 지자체가 광주형 일자리를 밀어붙이는 상황에서 노조의 반발과 투쟁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 관계자는 5일 오후 “투쟁 수위는 조만간 진행될 현대차와 광주시의 투자협상 결과를 일단 지켜봐야 한다”며 “구체적인 계획과 입장은 6일 진행될 기자회견에서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30일 인천 부평구 시내에서 한국GM 법인분리 저지 인천지역 금속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지부)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30일 인천 부평구 시내에서 한국GM 법인분리 저지 인천지역 금속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지부)

한국지엠 노조 역시 총파업 등 강력한 투쟁을 예고해 전운이 감돌고 있다. 노조가 강력 투쟁에 나선 이유는 회사의 법인분리 계획 때문이다. 법인분리는 국내 철수를 위한 사전작업이라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존속법인인 생산법인의 문을 닫고 신설법인인 R&D 법인만 남긴채 떠나려는 꼼수라는 지적이다.    

임한택 노조 지부장은 지난달 31일 투쟁선포문을 통해 “사측에 법인분리와 관련 특별단체교섭을 8차례 요청했지만 사측은 요지부동”이라며 “사측이 요구를 무시한다면 노조는 총파업을 포함한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사측에 특별단체교섭 요구에 대한 답을 지난주까지 달라고 최후통첩한 상태다. 하지만 현재까지 사측의 회신이 없기 때문에 6일 오전 10시에 열릴 제5차 쟁의대책위원회에서 총파업 등 수위 높은 투쟁지침이 세워질 가능성이 높다.

사측은 향후 10년간 철수는 없다며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갈등이 쉽게 봉합되긴 어려울 전망이다. 카허 카젬 사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에서 “연구개발법인으로 개발집중도와 효율성을 높여 국내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철수설에 선을 그었지만 정작 노조와의 대화는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노조는 법인분리 문제 해결을 위해 사측은 물론 정부를 향해서도 압박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노조는 “지금이라도 정부와 집권여당이 자신들의 책임을 인식하고 즉각적인 문제해결에 나서야한다”며 “특히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부평구 국회의원이기도 한 만큼 법인분리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