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11.06 21:30

10월 금통위때 '매파'기조 강했지만 동결...경기하락 전망은 부담

(사진=한국은행)
(사진=한국은행)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제외한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6명 가운데 절반인 최소 3명은 매파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11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다만 최근 우리 경제 상황을 마냥 낙관하기 어려운 만큼 실제 금리 인상이 단행될 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에 이주열 총재의 선택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은이 6일 공개한 지난 10월 열린 금통위 의사록을 살펴보면 A위원은 “금융안정을 더 고려해 기준금리를 현 1.50%에서 1.75%로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어 “최근 경기나 고용, 물가 여건이 다소 미흡한 점은 있으나 경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는 점, 소비자물가가 목표치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이에 근접해 갈 것으로 전망되는 점 등을 고려해 통화정책의 완화정도가 일부 축소되더라도 금융안정에 보다 중점을 둔 결정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B 위원도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수요압력이 뒷받침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 시점에 통화정책 기조의 변화가 정책조화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기준금리를 1.75%로 인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금리 동결을 주장했으나 매파적 시각을 드러낸 위원도 존재했다. C 위원은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그동안의 통화정책방향 시그널, 최근 거시경제상황과 금융안정상황에 대한 판단을 종합해 볼 때 통화정책의 완화정도를 축소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2명의 위원은 비둘기파였다. 이들은 현재 수준의 기준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외에 D 위원은 동결 뒤 향후 대내외 경제여건 추이를 살펴야 한다는 견해를 드러냈다. D 위원은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소득증가율을 상회하고 개인사업자대출도 높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해 다소 매파에 가까운 인상을 보였다.  

한편, 지난 10월 열린 금통위에서 금리인상 의견이 소수의견에 그치면서 연 1.50%의 기준금리가 동결됐다. 다만 지속 인상을 주장했던 이일형 위원에 이어 고승범 위원도 인상의견을 내면서 금통위 내 인상 소수의견이 2명으로 증가했다. 또 매파적 시각을 드러낸 위원이 더 있는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금통위원 절반 이상은 금리 인상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 총재의 고심이 금리 인상 여부를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10월 금리 동결 결정 시 시장에서는 11월 금리 인상을 기정사실화했다. 이후 국내 증시가 급락하고 경기가 하강 국면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이어지면서 11월 금리 인상 기조가 다소 옅어지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날 KDI는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을 기존 전망 대비 0.2%포인트 낮춘 2.7%로 제시하면서 “통화정책은 내수 증가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의 물가상승압력도 여전히 낮은 수준임을 감안해 당분간 완화적인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