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8.11.07 12:0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전세계 양대 앱 마켓인 iOS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가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

앱애니는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국내 모바일 앱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은 장수 앱 현황을 분석했다.

2011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iOS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 상위 10위 리스트에 8년 연속 포함된 앱은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인 것으로 집계됐다.

페이스북 메신저의 경우 2014년을 기점으로 5년 연속 상위 10위 리스트에 들었고, 카카오 택시 또한 2015년부터 4년 연속 상위 10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상위 20위 리스트에는 생활 필수 앱으로 자리매김한 네이버 맵이 8년 연속 자리를 지키며 지도 앱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중장년층에서 꾸준한 지지를 얻고 있는 네이버 밴드와 모바일 보안 솔루션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보안앱 V3 모바일 2.0이 6년 연속 상위 20에 포함됐다. 사진과 동영상 중심의 소셜 미디어인 인스타그램은 2014년부터 4년 연속 상위 20에 자리했다.

같은 기간 소비자 지출 기준 장수 앱 리스트에서 확인되는 주요 카테고리는 커뮤니케이션, 데이팅, 엔터테인먼트 총 3가지로 조사됐다.

카카오톡과 멜론이 7년 연속 상위 10위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으며,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푹과 데이팅앱인 아만다가 4년 연속 상위 10위 리스트에 포함됐다.

상위 20위 리스트에는 음악 스트리밍 앱 벅스도 7년 넘게 꾸준한 인기를 끌어온 것이 확인됐다.

데이팅앱 정오의 데이트가 6년 연속, 카카오페이지가 5년 연속, 영상 채팅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앱 아자르가 4년 연속 상위 20위 리스트에 포함됐다.

iOS와 구글플레이 합산 소비자 지출 기준 연속 상위 10위 및 20위 장수 게임을 조사한 결과 주요 게임 장르는 역할수행게임(RPG), 보드게임, 실시간 전략 게임(RTS)로 조사됐다. RPG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강세를 보였다.

앱별로 살펴보면, 모두의 마블이 2013년부터 6년 연속, 세븐나이츠는 5년 연속, 리지니2 레볼루션은 3년 연속 상위 10위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연속 상위 20위 리스트에는 컴투스의 모바일 RPG 서머너즈워가 5년 연속, 실시간 전략 게임 클래시 로얄이 3년 연속 포함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