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1.09 10:41

위원장 간담회 열고 구체적 대응방안 논의…"강력투쟁 전개할 것"

문재인 대통령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7월 3일 옛 서울역사에서 비공개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7월 3일 옛 서울역사에서 비공개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여야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관련법 개정안을 연내 처리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양대노총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양대노총 대표자들은 간담회를 열고 공동대응 기조와 입장을 교환하기로 했다.

9일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30분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민주노총을 방문해 김명환 위원장과 만난다. 이들은 양대노총의 연대와 공조체제를 확인하고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대한 구체적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밖에 양대노총이 모두 요구하고 있는 연내 ILO핵심협약 비준과 노동법 개정에 대해서도 폭 넓게 의견을 나눌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노동자의 역할과 사회적 대화기구 관련한 양대노총의 입장 등도 함께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간담회는 양대노총 대표자 모두발언까지만 공개되며 이후 비공개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8일 오후 성명을 내고 “탄력근로제 확대는 주 52시간 노동시간 단축을 무력화 시키고 근로기준법을 짓밟는 것”이라며 “탄력근로제는 주 64시간까지 장시간 노동을 시킬 수 있어 노동자의 근로환경을 악화시키고 산재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매우 나쁜 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당선 이후 노동자들의 희생과 양보를 요구하지 않겠다더니 여당은 탄력근로제 확대로 노동자들의 등 뒤에 비수를 꽂으려 한다”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노동계 전체가 연대를 강화하고 오는 17일 전국노동자대회 등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