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8.11.13 14:39

15일 동해항에서 유라시아평화마라토너 강명구 씨 환영행사

유라시아 평화의 길(평마사)을 후원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13일 '강명구 유라시아 평화마라톤 동해 도착 대국민 보고 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유라시아 평화의 길(평마사)을 후원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13일 '강명구 유라시아 평화마라톤 동해 도착 대국민 보고 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유라시아 평화의 길(평마사)(상임공동대표: 이장희 한국외대 명예교수)는 "강명구 유라시아 평화마라톤 동해 도착 기자회견 및 환영회를 오는 15일 오전 10시 강원도 동해시 동해항에서 진행하기로 했다"고 13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강명구 평화마라토너는 지난해 8월 26일 서울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유라시아 평화마라톤 출정식을 갖고 출국했다.

9월 1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출발해 그동안 독일-체코-오스트리아-헝가리-세르비아-불가리아-터키-그루지아-아제르바이잔-이란-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카자흐스탄-중국 등16개국에서 총 1만5000를 달려왔다.

지난 10월 7일에는 중국의 단동에 도착해 마지막으로 통과하고자 염원했던 북한 신의주를 코 앞에 두고 무려 37일을 기다리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미완의 목표로 남긴 채 오는 15일 동해시에 도착할 예정이다.

'평마사'는 13일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강명구 마라토너는 방문하는 나라마다 한반도 평화통일이 바로 세계평화라는 것을 외치고 행동으로 보여주면서 국제사회에 많은 공감을 얻어냈다"며 "강 마라토너가 한반도 평화통일은 시대적 대세라는 것을 강하게 국제사회에 각인시켜주는 대한민국 특명 전권대사의 역할을 했다"고 자평했다. 이어 "강명구 선수의 유라시아횡단 평화마라톤은 한반도 평화 운동의 외 연확대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주어 평화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며 "강명구의 평화마라톤은 통일운동이 종전의 전문가 중심이 아니라, 이제부터 평화운동의 생활화 및 대중화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적극 부응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으로 한반도에 봄이 왔지만, 아직도 보이지 않는 분단의 빙하가 보이지 않는 곳에 짙게 깔려있다는 큰 울림이 우리 모두에게 들리는 듯 하다"면서 "강 선수가 지난 405일 동안 국내외에 뿌린 한반도 평화의 씨앗은 향후에 싹을 트고 무럭무럭 자라나갈 것을 확신한다"고 힘줘 말했다.

15일 강원도 동해시에 도착할 예정인 강 마라토너는 이후 동해시를 출발해 고성을 거쳐 DMZ를 따라 횡으로 달려 12월 1일에는 임진각에 도착해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일정으로 잡혀있다. 또한 "12월 1일 이후에는 강명구 선수 및 평마사는 국내 평화운동에 진력하겠다"고 평마사 측은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