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11.15 15:30

참여연대, 대우조선해양 사례와는 달라...상폐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 14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적으로 4조5000억원의 분식회계를 했다고 결론냈다.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은 거래가 정지되고 한국거래소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됐다. 이제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상장폐지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상폐까진 어렵다는 의견과 가능하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겸 증선위원장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지금 단계에서 상장폐지 여부를 예단할 수는 없다”며 “거래소가 기업의 계속성, 성장성, 투자자보호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장실질심사를 신중하게 진행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거래소에 2009년 2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가 도입된 이후 16개 회사가 심사대상이었으나 회계처리기준 위반에 따른 실질심사 결과 상장폐지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5조원의 분식회계로 제재를 받은 대우조선해양도 개선 기간 등을 거쳐 1년 3개월 만에 주식 거래가 재개됐다. 증권가에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 시총이 22조원에 달하고 개인투자자 자금이 5조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상폐까진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반면 1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김경율 회계사는 “대우조선해양과 비교해서 상폐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있다”며 “대우조선해양은 그 이전에 상장된 역사가 길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분식의 결과로 상장이 이뤄진 것”이라고 차이를 설명했다.

이어 “4조5000억원의 분식을 걷어내고 재공시하면 완전자본잠식으로 상장 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며 “시장을 위해서 투자자도 보호해야 하지만 보다 더 큰 대의를 위해서라면 어떤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국회에서 참여연대와 함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바이오로직스 4조5000억의 분식회계가 어느 정도 심각한 문제인지 궁금하다면 미국의 엔론 사태를 보면 된다”며 “2001년 미국 기업 엔론은 당시 15억 달러, 1조4000억원의 분식회계가 드러나 붕괴됐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회계법인 아더앤더슨이 해체됐고 CEO인 제프 스킬링은 24년 4개월의 징역형을 받았다”며 “미국이 금융과 자본시장의 선진국으로 인정되는 이면에는 이런 원칙을 세우는 혹독한 과정을 통해서 신뢰라는 사회적 자산이 축적됐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삼성은 청와대와 부당거래를 했고 국민의 노후자금이 동원되고 또 경제 질서는 심각하게 교란됐다”며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이 강력한 기득권을 이용해서 정경유착과 부패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우리는 아마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지 못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다만 “고의 분식회계 결정 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큰 손실을 본 투자자들은 걱정”이라며 “금융위가 금융소비자 보호의 책무를 가지고 있는 만큼 철저하고 신속하게 필요한 조처를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