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11.19 05:40

성추행에 갑질·업체간 다툼까지...이미지 훼손으로 매출 하락
프랜차이즈연구원 "본사에 책임 지우도록 가맹법 개정해야"

(사진=이수정 기자)
bhc가맹점협의회가 지난 8월 28일 서울 중앙지검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수정 기자)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가 각종 사건사고로 바람 잘 날 없다. 치킨업계 매출 1위인 교촌치킨은 물론 2, 3위를 차지하고 있는 bhc와 BBQ도 서로간 법정 다툼으로 몇 번이나 세간에 오르내렸다. 이 때문에 애꿎은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이미지 훼손으로 매출하락 등 피해를 보고 있다.

지난 여름 프랜차이즈 유통업계를 시끄럽게 했던 bhc는 광고비 200억원을 가맹점주들에게 부당 전가 했다는 논란에 몸살을 앓았다. 골자는 가맹점주에게 광고비 명목으로 가져간 돈을 횡령했다는 것과 해바라기 오일 차액을 편취 했다는 것이다. 

이에 박현종 bhc회장은 국정감사에 출석해 직접 해명을 하기도 했다. 당시 박 회장은 국감장에서도 "해당 사항을 적극 검토하고 협의회와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하겠다"며 명확한 대답을 하지 않았다. 국감 이틀 뒤 열린 상생회의에서도 본사와 가맹점협의회 사이 갈등이 봉합되지 않아 문제 해결에는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BBQ는 지난 9월 가맹점주에게 욕설과 폭언을 한 혐의를 벗은지 2개월여 만에 윤홍근 회장이 회삿돈으로 자녀의 유학비를 충당했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BBQ는 숱한 논란들로 불매운동이 일어났던 터라 이번 이슈에 강경 대응하는 분위기다. BBQ 관계자는 "사실과 다르고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사진=조선비즈 동영상 캡처)
권원강 교촌치킨 회장과 6촌 지간인 임원(가운데) 한 가맹점에서 폭언과 폭행을 하고 있다. (사진=조선비즈 동영상 캡처)

업계 1위 교촌치킨은 지난달 25일 권원강 교촌치킨 회장의 육촌이 한 가맹점주에게 폭언과 폭행을 갑질 영상이 공개되면서 된서리를 맞았다. 이 역시 교촌치킨 불매운동으로 번지면서 점주를 폭행한 임원을 엄벌해야 한다는 국민청원까지 제기됐다.

지난해 6월 최호식 전 호식이두마리치킨 회장은 여직원을 성추행 한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회장직에서 물러났다. 당시 호식이두마리치킨 가맹점 매출은 20~40%가랑 떨어지기도 했다. 

업계 4위인 네네치킨은 상표권 매각 의혹과 특허권 소송, 봉구스밥버거 인수 잡음까지 겹쳐 고전 중이다. 

우선 현철호 네네치킨 회장에 대해 지난 2010년 상표권을 네네치킨 운영사 혜인식품에 넘겼지만 매각 금액을 공개하지 않아 거액을 받고 '상표권 장사'를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지난 9월 '봉구스밥버거' 인수 사실을 봉구스밥버거 본사와 함께 묵인하면서 가맹점주들의 신의를 잃었다. 여기에 봉구스밥버거 점포별로 500~1000만원에 달하는 채무관계가 얽혀 있어 한동안 가맹점주들과 갈등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사진=뉴스웍스DB)
(사진=뉴스웍스DB)

업계 외부 문제만 있는 건 아니다. 과거 한솥밥을 먹으면서 형제 기업으로 불리던 양사는 수 천 억원대 소송을 남발하며 진흙탕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5일도 BBQ는 '영업비밀 침해'를 이유로 bhc를 상대로 1000억원대 손해배상 청구소를 냈다.

BBQ는 "bhc가 사내 정보통신망인 그룹웨어에 침입해 영업비밀 자료를 빼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지난 소송에서 '일부 기소' 처리된 사안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bhc는 "이미 무혐의 처분이 난 사안으로 대응할 가치가 없다"는 입장이라 갈등의 골은 풀리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bhc와 네네치킨도 특허소송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1월 네네치킨은 "bhc의 '뿌링클치킨'이 네네치킨의 '스노윙치킨' 특허권을 침해했다"며 소송을 제기했지만 원고 패소했다. 당시 법원은 특허발명의 핵심 구성요소가 일부 같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네네치킨 측은 이에 불복해 항소장을 제출한 상황이다.

이에 한 BBQ 가맹점주는 "소송 전쟁이 계속되면서 그 불똥이 가맹점에 튈까 우려된다"며 "특히 오너가의 갑질 이슈는 프랜차이즈 이미지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매출에 타격이 큰 만큼 늘 걱정스러운 부분"이라고 토로했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가맹점주는 "2~3년 새 매출이 반토막이 됐다"며 "가맹점주들은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데 상생을 고민하지 못할망정 갑질 이슈가 계속 나오니 화가난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는 가맹점수 보호를 위한 안전장치 마련에 시동이 걸린 상태다. 내년부터 프랜차이즈업체 회장의 개인 일탈로 개별 점포에 손해가 갔을 때 배상책임을 경영진에 지운다는 내용이 골자다. 그러나 이같은 내용이 계약서에 명시되야 함을 규정한 것일 뿐, 가맹법으로 추가되진 않아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종열 프랜차이즈연구원 가맹거래사는 오너리스크 및 본사 차원의 부정이슈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치킨업계는 프랜차이즈 가운데서도 급격한 성장을 한 분야 중 하나다"라며 "그러다보니 오너들의 오너십이 비교적 떨어지고, 내부 규체책 부족으로 오너가 제왕적인 권한을 갖게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맹점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오너리스크에 대한 명확한 징벌적 책임 규정을 가맹법에 담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협의회가 협상 테이블을 요구하면 본사 측에서 정당한 이유없이 거절할 수 없는 법을 만들어 가맹점주가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