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8.11.19 10:07
(사진제공=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서울 상암 주전산센터 내부 모습. (사진제공=카카오뱅크)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카카오뱅크는 금융보안원으로부터 모바일뱅킹, 고객센터 등 전자금융거래서비스 운영에 관한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금융보안원은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호해야할 정보 자산에 대한 관리 절차 및 물리적·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등에 대한 체계적 수립 여부와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평가해 ISMS 인증을 부여한다. 심사는 총 104개 기준, 324개 점검 항목으로 구성된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해 은행 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보안 전문 교수의 자문을 얻고 보안 전문가를 참여시켜 높은 수준의 보안 기술과 솔루션을 적용해 왔다.

올해 초에는 금융권 최초로 실시간 고객 데이터 백업(저장)이 가능한 제3 전산센터를 부산에 개설해 3중 보호 시스템을 마련했다. 제3 전산센터는 스토리지 복제 방식을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 거래 데이터를 복제·저장하고 있다. 주 전산센터가 있는 서울 상암과 재해복구센터가 있는 성남에서 재해·재난 등 위기 상황이 발생해도 고객들의 금융거래 정보를 안정적으로 저장하고 유지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정보보호 담당자는 이번 ISMS 인증 취득에 대해 “안전한 금융거래 및 고객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 관리체계 수준을 국가공인기관으로부터 인증 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카카오뱅크 금융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정보보호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