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1.21 14:27

2022년까지 1000대 목표…수소충전소 설치·운영 위한 'SPC'도 활동 본격화

서울시 405번 수소전기버스가 양재동 인근 노선을 주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서울시 405번 수소전기버스가 양재동 인근 노선을 주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현대자동차의 신형 수소전기버스가 21일부터 서울시의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시범 투입된다. 또 내년 3월부터 서울‧울산‧광주‧창원‧서산‧아산 등 전국 6곳의 도시에 총 30대의 수소전기버스가 시범도입 돼 시내버스로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전국으로 확대되는 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이날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 관계부처와 MOU를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MOU에는 6개 지자체도 함께 참여했다. 

산업‧환경부와 서울시간 MOU에 따라 서울 405번 버스노선에 내년 8월까지 수소전기버스가 시범 투입한다. 해당 노선은 염곡동에서 서울시청을 순환하는 왕복 총 43㎞ 구간이며 수소전기버스는 일 평균 4~5회 가량 운행된다. 수소충전소는 현대차가 운영하는 양재 그린스테이션을 활용할 예정이다.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18대가 운행되던 해당 노선은 수소전기버스 1대가 더 늘어나게 됐다.

405번 수소전기버스는 지난달 국내 최초로 울산시 시내버스 노선(124번)에 투입된 수소전기버스와 제원과 성능이 동일하다. 최대 출력은 200kW, 최고 속도는 92㎞/h,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17㎞(서울 시내모드 기준)에 이른다. 일반 승객을 싣고 잦은 주행을 하는 만큼 이전 세대 수소전기버스 대비 차량 안전성과 내구성능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MOU에 따라 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된다. 수소전기버스가 대거 보급되면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안전성‧편의성 등이 널리 알려져 수소전기차 대중화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MOU에 따르면 6곳의 지자체는 내년 3월부터 수소전기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노선버스 등으로 총 30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앞서 총 3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서울시(7대), 울산시(3대), 광주시(6대), 창원시(5대), 서산시(5대), 아산시(4대) 등에 배정했다. 수소충전소 유무와 지자체의 경유버스 대체 정책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수소충전소 설치와 운영을 맡을 특수목적법인(SPC)에 국내외 주요 기업이 참여를 선언해 수소전기차의 대중화는 한층 앞당겨질 전망이다. 이날 한국가스공사, 현대차, 에어리퀴드, 효성중공업,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13개 회사는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식회사(HyNet)에 1350억원 투자를 공식화하는 출자 MOU를 체결하고 창립총회를 열었다.

HyNet은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 등의 절차를 완료한 뒤 법인 설립을 마무리 짓고 본격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향후 HyNet는 정부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정부의 수소충전소 보조사업에 참여해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게 된다. 앞서 정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10월 제8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충전소구축 SPC의 충전소 사업 진출 제한 규제를 완화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산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다. 
 
협약식에 이어 이날 서울광장에서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활용한 미세먼지 정화 시연 및 수소전기버스 시승행사도 열렸다. 공기 정화량으로 따지면 넥쏘 1대는 성인 43명이 마시는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고 수소전기버스는 성인 76명이 마시는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서울 도심을 달리는 405번 수소전기버스는 어떠한 대중교통 수단보다도 깨끗하고 안전하며 편안한 시민들의 이동 수단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가 수소전기버스로 점진적으로 대체되고 HyNet의 활동이 본격화되면 우리나라는 수소전기차 대중화 시대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2020년부터 차량 성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수소전기버스 양산에 돌입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시장 수요를 반영해 수소전기버스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맞물려 정부 역시 오는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정했다. 이를 위해 수소전기버스 보조금 신설,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감면 등의 정책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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