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 기자
  • 입력 2018.11.22 16:39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김동호 기자] 지난해 말부터 ‘가상화폐’ 광풍이 불며 한 때 2400만원을 넘어섰던 비트코인이 연일 폭락하면서 500만원대까지 떨어져 투자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해 보인다.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22일 오후 4시 25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520만3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같은 가격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 무렵보다 80%가량 폭락한 가격이다.

또한 이더리움은 한때 160만원 이상까지 올랐으나 이날 15만4600원에 거래되며 90%가량 폭락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세계 각국의 가상화폐 규제와 실물이 없는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투자자들이 대규모로 이탈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진=JTBC 방송화면 캡쳐)
(사진=JTBC 방송화면 캡쳐)

가상화폐 가격이 급락하면서 지난해 12월 유시민 작가가 JTBC 썰전에 나와 했던 발언들이 회자되고 있다.

유 작가는 당시 "새로운 것을 반기는 진취적인 태도는 좋지만,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진짜 손대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 작가는 또 화폐의 기본 조건은 가치의 안정성이다. 화폐 가치가 요동치면 화폐로서 기능을 잃게 된다. 물론 다른 화폐들도 투기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그 투기 때문에 급등락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그런데 비트코인의 경우 한 시간 사이에 천국과 지옥을 왔다갔다하는 정도의 변동이 있다. 때문에 화폐의 기능을 하기가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 비트코인이 전 세계를 점령해서 각 정부의 통화조절 기능이 사라진다면 누구한테 좋겠나, 투기꾼한테만 좋다"며 "언젠가 비트코인 등에 대해 각국 정부들이 법적으로 금지하는 때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