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8.11.22 18:02

고경희 "사업화 직전 제품과 서비스 상용화 위해 과제당 10억 지원
박주선,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입법과제 국회토론회 주최

22일 국회에서 열린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입법과제' 토론회에서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 (사진= 원성훈 기자)
22일 국회에서 열린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입법과제' 토론회에서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블록체인을 통해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행정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 주최의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입법과제' 국회토론회에서 나온 얘기다.

이 토론회는 유니콘팩토리·핸키앤파트너스·YSK미디어앤파트너스가 주관했다.

이 토론회에서 제1 주제발표자로 나선 고경희 서울특별시 정보기획관 정보기획담당관은 "제2의 인터넷 혁명, 블록체인을 주목하라"면서 "2025년에는 전 세계 GDP의 10%가 블록체인에 의해 발생할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인터넷이 지난 30년을 지배해온 것처럼 앞으로는 블록체인이 우리 미래를 30년 이상 지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이라는 발제를 통해 블록체인이 혁신성장과 행정혁신의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고 담당관은 "블록체인을 통한 산업 생태계 조성은 5가지 축의 유기적 관계에 의해 조성될 수 있다"며 "그것은 집적단지 조성, 거버넌스 활성화, MICE산업 지원, 유니콘 기업 성장 지원, 전문인재 양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블록체인 기업 육성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개포, 마포 지역에 블록체인 집적단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해선 시민·기업·정부·해외도시가 함께 하는 서울 블록체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블록체인 인재 사관학교로 (가칭) 서울 블록체인 칼리지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 경쟁력을 보유한 블록체인 행사에는 최대 1억원을 지원하고 투어 코스를 개발해 '블록체인 in 서울'을 구현하는 방법으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니콘 기업 성장 지원은 블록체인 관련 우수 창업기업 성장단계 투자 확대를 위해 1000억원의 펀드를 조성하고 사업화 직전의 블록체인 제품과 서비스의 상용화 지원금은 과제당 1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블록체인을 통한 행정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라는 것에 대해서는 14가지를 예시했다.

시민참여 직접 민주주의, 서류없는 온라인 자격검증, 마일리지 통합관리, 중고자동차 매매 신뢰체계 구축, 시간제 노동자 권익보호, 서울시민카드 서비스 확대,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시민주도 스마트 헬스케어, 온라인 증명서 위변조 방지, 기부금품 관리내역 공유, 민간위탁금 관리체계 혁신, 전기자동차 생애주기 관리, 친환경 태양광 전력거래, 블록체인 표준 플랫폼 구축이 그것이다.

제2주제 발표자로 나선 한영수 제주특별 자치도 미래전략과장은 '제주도를 블록체인 특구'로 만들 방안에 대한 제안을 들고 나왔다. 그는 "제주도의 지리적 특성과 제주특별자치도 및 국제자유도시 연관 특별법과 지역 혁신성장 특구 제도 및 규제완화 관련법을 결합한 제주 블록체인 특구 조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 토론회의 주최자인 박주선 의원은 이날 "블록체인 산업의 진흥과 발전 자체에는 민관을 초월해 모두가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산업 내 특정분야에서는 여전히 분명한 의견차가 존재한다"며 "하지만 이는 새로운 산업의 성장에 있어서 필수적 과정이며, 오히려 보다 더 견고하고 건전한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이 정기 세미나를 비롯한 작은 노력들이 모여 점차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면, 이는 곧 블록체인 산업, 나아가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