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8.11.25 12:43

유영민 "통신 3사 등 관련 사업자간 우회로 등 미리 확보하라창"
황창규 "적극적인 보상방안 마련… 재발방지 위해 전 시설 안전점검"

(사진제공=서울시)
박원순(오른쪽 두 번째) 서울시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KT빌딩 화재현장을 찾아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서울 서대문구 충청로3가에 있는 KT아현지사 지하 통신구에서 발생한 화재가 10시간 만에 진압됐지만 유선전화, WiFi, IPTV, 카드 결제 등의 이용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25일 아침까지 휴대전화 장애 복구가 90% 이상 이루어질 것이라고 24일 예상했지만 여전히 일부 서비스는 완전히 복구되는 데 시간이 상당히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오전 9시 기준 통신장애의 복구율은 50%, 이동전자 기지국은 60%, 카드 결제를 포함한 일반 인터넷 회선은 70% 등이었다.

한 고양시민은 "오전 10시경 경의중앙선을 타고 사고 지점 근처를 지나가던 휴대폰 전화에 장애가 있었다"며 "전날 오후 3시쯤 귀가할 때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불편함을 토로했다.

이번 화재 발생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오전 9시 방통위, KT 및 관련 사업자들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고 신속한 통신서비스 복구와 피해자 보상 등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5일 KT 아현지사 통신관로 화재 현장을 찾아 "신속히 피해복구를 하면서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화재 재발 방지 노력을 강화하고되 이와 같은 사고 발생에 대비해 통신 3사 등 관련 사업자간 우회로 등을 사전에 미리 확보하는 등 대책을 마련한다"고 강조했다.

KT는 이날 자정까지 통신망 복구를 마친다는 목표 아래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하기로 했다. 특히 소상공인 유선망 장애를 해결하기위해 이날 오전부터 1000대의 무선 라우터를 보급, 영업상 피해를 최소화 하기로 했다.  아울러 KT는 이용약관에 규정된 피해보상과 더불어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개인과 소상공인 등 고객들에 대해 적극적인 보상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장을 방문한 황창규 KT 회장은 "소방 당국의 신속한 조치로 화재는 진압됐다"며 "KT는 이동기지국 배치 등을 통해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황 회장은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해 소방 당국에 적극 협력할 것이며 사고 분석을 통해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의 모든 통신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KT는 관련 기관과 협의해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개인과 소상공인 등 고객들에 대해 적극적인 보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한뒤  "고객분들께 불편을 끼쳐 드린 점을 사과 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머리를 숙였다,

한편, 경찰과 소방당국, KT, 한국전력 등 4개 기관은 오전 10시 30분부터 합동 현장조사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