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1.30 13:02

 

기업활력제고특별법(원샷법)을 통과시키기로 했던 여야는 결국 29일 본회의를 열지 못했다. 29일 오후 북한인권법이 제외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나 원샷법은 예정대로 통과시키기로 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결국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 획정과 연계 처리를 요구하자, 새누리당이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해 본회의가 불발됐다. 

이로써 더민주가 일방적으로 약속을 파기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지난 23일 여야 원내대표가 직접 서명을 한 합의문을 공개하며 더민주를 압박하고 나섰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기가 막힌다”며 더민주를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김종인 위원장의 첫 작품이 약속 깨기냐며 강하게 추궁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더욱더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원 원내대표는 “후안무치한 행태”라며 “오늘 당대표 권한 첫 날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양당의 원내대표가 국회서 처리하기로 한 합의사항을 깨는 것에서 시작했다”고 꼬집었다.

한편 더민주는 선거법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제일 중요한 법안은 선거법”이라며 “선거법을 먼저 처리하고 그 다음에 합의했다는 원샷법을 처리해도 큰 무리가 없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정의화 의장의 직권상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23일 양당 원내대표가 서명한 합의문이 있는만큼, 국회법상 의장의 직권상정 요건 중 하나인 ‘원내교섭단체의 합의가 있는 경우’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다. 한편 정의화 의장은 합의를 한 것이 사실인지 확인한 후 직권상정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