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원수 기자
  • 입력 2018.11.29 16:44

신규항공기 투자 → 비용 효율화 및 규모의 경제 달성을 위한 전략

[뉴스웍스=장원수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29일 제주항공에 대해 올해 4분기 일본 노선 회복으로 이익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박광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3분기 자연재해 발생으로 일본의 오사카, 삿포로 노선의 운항 실적이 부진했다”며 “관련 일회성 비용이 50억원에 달했는데 삿포로행 수요는 아직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박광래 연구원은 “일본 노선 전체 수요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점은 4분기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주간 항공 국제선 수송 실적을 보면 주요 5개 국내 LCC(저비용 항공사) 중 제주항공과 티웨이 항공의 증가율이 타 항공사 대비 높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최근의 유가 하락 효과는 12월부터 반영되기 때문에 현재 유가 레벨이 유지될 경우 내년 1분기 실적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제주항공의 올해 4분기 매출액은 3207억원, 영업이익은 185억원으로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달 10일 신규항공기 B737-8MAX 40대 구매(옵션구매 10대는 별도)를 공시했는데 자기자본을 크게 상회하는 투자금액(약 5조원, 3분기말 자본 4036억원)으로 유상증자에 대한 우려도 일부 있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실제 계약금액은 공시 내용보다 크게 낮을 것으로 추정되고, 현재 보유중인 현금성 자산과 향후 영업활동으로 창출되는 현금 등 충분히 자금 조달은 가능할 것”이라며 “성숙기 진입 후 중요성이 더 부각될 비용 감소 측면에서 경쟁력을 더 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