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8.11.29 18:02

민선7기 조직개편 하는 둥 마는 둥… 20~30년 걸리는 사무관·서기관 하루아침에 차지

최근 대형 광장을 조성한 경기도북부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대형 광장을 새로 조성한 경기도북부청사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경기도가 장거리 출퇴근과 나홀로 생활에 시달려온 북부청 공무원들의 고충을 외면하고 민선7기 조직개편을 하는 둥 마는 둥 하면서 도지사선거캠프와 중앙당 인사의 자리를 따로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경기도에 따르면 북부청 균형발전기획실에 시간선택제임기제 가급(사무관급) 북부균형발전전문관과 일반임기제 지방서기관인 평화홍보담당관을 최근 임용했다.

균형발전전문관의 업무는 민선7기 정책개발, 평화홍보담당관의 주요업무는 경기북부 홍보·기획업무 총괄로 기존 공무원이 20~30년 걸리는 사무관이나 서기관 자리를 하루아침에 차지했다.

그런데 북부청이 요청하는 형태로 선발한 균형발전전문관은 이번 6·13지방선거 때 도지사선거캠프에 관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또 개방형직위 공개모집으로 임용된 평화홍보담당관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 출신이다.

더욱이 균형발전과는 사무실이 협소하다는 이유로 팀장급인 전문관에게 별도의 사무공간을 마련해 주었다.

이는 상부의 의도에 맞게 먼저 요청하는 한편 중앙당까지 챙긴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 선거에서 이긴 뒤 전리품으로 자리를 차지하던 종전의 관행이 사라지지 않았고 특히 정치적인 이유로 중앙당의 몫까지 내어준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몰라서가 아니라 자금이 부족해서 경기북부 접경지역을 발전시키지 못한 것이라며 이런 식으로 접경지역의 문제를 활용할 게 아니라 진정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