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2.04 18:46

"과잉중복 투자로 국내 자동차 산업 공멸할 것"
광주시, 현대차와 잠정합의… 6일 투자협약 조인식 예정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6일 오전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박경보기자)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달 6일 오전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박경보기자)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광주광역시와 현대차 간 광주형 일자리 협상이 사실상 타결된 가운데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협약 체결이 완료되는 대로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미국 수출관세 25% 부과, 각종 차량결함에 따른 품질비용 증가 등 위기 속에 광주형 일자리 투자는 어리석은 판단이라는 지적이다. 

현대차 노조는 4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한국 자동차산업 시설이 남아도는 판에 과잉 중복 투자로 모두가 함께 망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 시절보다 더 나쁜 일자리 정책에 맞서 자동차 산업을 살리고 경제파탄을 막기 위한 총력투쟁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협상이 완전히 끝나는대로 총파업에 들어갈 뜻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변화 속에 향후 10년 사이 어느 업체가 살아남을지 불투명하다”며 “그런데도 현대차는 연구개발 투자 대신 한전부지 고가매입 등 부동산 투기를 했고, 그 결과 주가는 반토막 나고 미국과 중국 등 주요시장에선 판매가 곤두박질쳐 경쟁력이 하락했다”고 꼬집었다. 광주형 일자리 역시 한전 부지 매입과 같은 옳지 못한 판단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고용안정위원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조합원들의 물량과 고용을 결정하는 ‘고용안정 특별협약’을 요구하기로 했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동차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중장기 고용안정을 사회적 의제로 만드는 산업노동정책 투쟁도 함께 벌이기로 했다.

한편 현대차와 광주시는 합작법인을 통해 자동자공장을 운영하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투자협상을 타결하고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4일 오전 10시 30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의 주재로 열리는 이번 협의회에는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 백석 광주경실련 대표 등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28명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광주시는 잠정합의안에 대한 노사민정 공동결의가 이뤄지는대로 현대차와 최종 협상을 마친 뒤 오는 6일 투자협약 조인식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맞서 현대차 노조는 4일 오전 10시 50분부터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광주형일자리 협약 체결 규탄하는 노조확대간부 항의집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