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12.11 09:45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각) 대국민 담화를 하고 있다. (사진=엘리제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에서 '노란 조끼' 집회에서 분출된 요구들을 대폭 수용하고 자신의 과오를 인정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유세의 원상복구 요구 등은 거부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저녁 생방송 연설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 저소득 은퇴자의 사회보장세 인상 철회 등을 발표했다.

그는 "내년 1월부터 근로자의 최저임금이 월 100유로(약 12만9000원) 인상될 것"이라면서 "우리는 일을 통해 존엄하게 살 수 있는 프랑스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집회 초기 국면에서 제대로 답을 드리지 못했고, 저의 주의깊지 못한 발언으로 여러분께 상처를 드렸다.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마크롱의 이같은 발언은 한 달간 전국에서 이어진 이른바 '노란 조끼' 시위의 요구를 대폭 수용한 것이다.

그러나 집권 후 자신이 축소 개편한 일명 부유세(ISF)를 원상으로 복구하라는 요구는 거부했다. 마크롱은 "ISF와 관련한 후퇴는 없을 것"이라면서 “여기서 뒤로 물러나면 프랑스는 약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신에 탈세·탈루 등 조세회피를 강력히 대처하고 공공지출을 감시하는 체제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이날 특별 담화는 유류세 인상 계획에 반발, 한달 간 프랑스 전역에서 확산되고 있는 노란조끼 시위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민심을 진정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