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 기자
  • 입력 2018.12.11 16:41
(사진=이정미 정의당 대표 페이스북)
(사진=이정미 정의당 대표 페이스북)

[뉴스웍스=김동호 기자] 선거제 개편을 요구하며 6일째 단식농성 중인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도둑 인상’한 세비의 환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1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기득권 양당이 예산을 밀실야합하면서, 의원 세비를 슬그머니 올린 것에 대해 국민의 비난이 거세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국민과 야당을 설득할 합리적 방안을 만들고 제시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정의당은 이미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반값 세비’라도 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런데 그 해법이 양당의 무책임한 세비 인상으로 무력화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서 “결코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하겠다. 12월 국회가 정상화되는 대로 운영위를 통해 ‘도둑 인상’한 세비의 환수를 추진할 것이다. 인상된 세비는 받지 않을 것이니 국회사무처는 도로 가져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야3당만이 아니라 정치개혁에 동의하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의원들도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한다”며 “아울러 이참에, 외국의 경우처럼 시민이 참여하는 국회의원 보수 산정 위원회를 만들어, 국회의원 연봉 셀프 인상의 구조 자체를 바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또 “예산 심의를 개혁하여 기득권 정당 실세들의 예산잔치를 끝내겠다”면서 “우선 소소위 같은, 국회법에 근거하지 않는 기구의 예산심의를 불법화해야 한다. 또한 실제 증액과 감액이 이뤄지는 예결특위 예산소위에서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심의를 전부 공개하여, 의원들의 개별적 이해관계가 끼어드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예결위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예산에 대한 증액이나 감액은 소관 상임위에서 동의가 될 경우에만 심의하도록 명문화하여, 선심성 쪽지 예산이 사회 약자들을 위한 복지 예산을 잡아먹는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선거제 개편과 관련 “최근 일부 여당 의원들이 야3당이 의석 수 확대 문제를 숨기면서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요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참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발언이 아닐 수 없다. 특권을 폐지하고 의원 정수를 늘려 국민에게 좋은 선거제도를 드려야한다는 것은 정의당의 일관된 주장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여당이야말로 의석 정수 증가에 대한 국민의 반대 여론을 핑계로 각종 특권 폐지가 두려운 것은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집권여당이 매번 자유한국당을 탓하고 국민 여론 핑계를 대면서 개혁에 대한 자기책임을 떠넘기는 이 무능을 언제까지 지켜봐야 하냐”면서 “이제 남 탓 좀 그만하고 국민과 야당을 설득할 합리적 방안을 만들고 제시하기 바란다. 저와 정의당은 국민을 믿고, 국회 개혁과 연동형 선거제도 개혁의 원칙이 합의될 때까지 이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을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