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8.12.11 16:53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11일 '제3회 바이오특별위원회' 를 주재 하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11일 '제3회 바이오특별위원회' 를 주재 하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는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식품의약품안전처·농진청 등 주요부처와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3회 바이오특별위원회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바이오경제를 선도할 우수인재 육성 방안',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추진전략',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 선정' 등 주요 바이오 정책 3건이 논의됐다.

과기정통부와 관계부처는 바이오인력의 역량 제고와 바이오인력 생태계 선순환을 구축을 통해 바이오경제 진입을 가속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했다.

학부 교육에서는 산업 수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학생 진로 탐색을 지원한다. 바이오 특성화학과 운영과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실습교육, 학석 통합과정 활성화 등을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적시에 양성한다.

바이오R&D 고도화와 산학협력을 통해 석박사급의 핵심 연구인력을 양성한다. 또 바이오 인력수요-공급자 간 교류 협력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과기정통부와 복지부는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비용을 단축하여 국가적 신약개발 역량을 향상하고 국민 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전략'을 마련했다.

신약개발 단계 중 후보물질 발굴, 임상시험, 스마트 약물감시, 약물 재창출 등 4대 선도분야를 선정하여 3년간 580억원 규모의 R&D를 투자할 계획이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신약개발 전 단계로 인공지능 접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와 관계부처는 미래수요와 나고야의정서 이행에 따른 자원주권 확보와 바이오연구ㆍ산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전략적 생명연구자원을 선정하여 발표했다.

각 부처가 제출한 43개 후보자원을 3가지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한 결과 10개 자원이 선정됐다. 관계 부처들은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을 추가 발굴하고, 국가전략자원별 전담기관을 지정하여 소관 전략자원에 대한 확보·활용·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바이오경제의 가속화를 위한 우수 인재의 양성부터 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할 기반기술 개발·연구자원 인프라 구축까지 정부는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