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12.12 09:52

고위당정청 "기반시설 사고 원인을 제대로 규명해 책임 가려라"

이낙연 총리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총리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2일 “국회에서 도와준 덕분에 예산이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확정됐다”며 “정부는 내년 상반기 중 예산의 70% 이상을 집행해 경제하강을 막고 민생안정을 기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무총리 서울공관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이 같이 언급하고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드는데 전방위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지표가 약간은 개선의 기미가 있다”며 “이 것을 발판으로 해서 더욱더 확실한 개선의 궤도에 오르도록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11월 취업자수 증가규모는 16만5000명으로 5개월 만에 10만명을 넘어서면서 1월 이후 가장 많았다.

이 총리는 “광주형 일자리가 아직도 최종 타결되지 못해 몹시 안타깝다”며 “빠른 시일 내 타결돼 노사상생의 모델인 이러한 일들이 다른 곳으로도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광주형 일자리의 조기타결을 위해서 누구보다도 광주시민들이 뜻을 모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도 최선을 다해서 돕겠다”고 말았다.

한편, 이 총리는 “최근에 철도, 난방, 통신 등 사회기반시설의 잇따른 사고로 국민들이 크게 불편하고 불안했을 것”이라며 “원인을 제대로 규명해 책임을 가리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법안’ 등 몇 개의 중요한 법안은 처리되지 못했다”며 “곧 소집될 것으로 보이는 임시국회에서라도 여야가 합의를 해서 빨리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총리는 “내년도 경제가 낙관을 불허하는 상황”이라며 “당정청이 예전보다 훨씬 더 긴밀하게 협조해 가면서 내외의 어려움에 잘 대처해 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