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18.12.13 10:21

14개 분야 62개 추진과제 제시

용인시가 12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환경보전계획 수립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있다.(사진=용인시)
용인시가 12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환경보전계획 수립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있다.(사진=용인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용인시는 12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지난 5월 착수한 환경보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시는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를 목표로 시 특성에 맞는 환경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고 세부실천과제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5월 용역에 착수했고 9월에는 중간보고회도 열었다.

현행 환경정책기본법은 환경부 및 경기도 상위 계획, 도시기본계획 등을 반영하고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환경보전계획을 수립, 시행하도록 돼있다.

이날 보고회에서 시의 기초적인 환경 여건 분석 결과와 시민인식 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환경중심도시 건설’을 비전으로 정해 자연생태,대기환경,수질,토양 등 14개 분야 62개의 추진과제가 제시됐다.

연구용역을 진행한 한국경영경제연구원은 자연생태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도시계획 및 각종 개발사업 계획 수립시 반영할 수 있는 ‘도시생태현황도’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 한남정맥 생태축 복원과 연결을 위해 기존 4곳의 생태통로를 2025년까지 6곳으로 늘리고, 시민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을 현재 5.64㎡에서 7㎡로 높일 수 있도록 공공녹지시설을 확충하고 도시림을 조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특히 환경 보호는 시민들의 실천이 가장 중요한 만큼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민관협치와 시민 거버넌스 구축이 중요하다는 점을 역설하며 촘촘한 환경네트워크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이날 보고회에서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각 부서별 의견을 반영하고 세부적으로 보고서를 수정,보완한뒤 경기도와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를 거쳐 환경보전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환경은 한번 훼손하면 되돌릴 수 없어 계획 수립 단계가 특히 중요하다”며  “도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환경보전계획을 세워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친환경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