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18.12.14 11:49

고려대의대 안암병원 황나현 교수(성형외과)

당뇨발을 치료하고 있는 황나현 교수
당뇨발을 치료하고 있는 황나현 교수

날씨가 추워지면 늘어나는 단골질환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심장질환자나 낙상으로 인한 골절환자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질환이 당뇨병 환자다. 활동량이 떨어지면서 혈당조절이 어렵기 때문이다. 더 심각한 고위험군이 당뇨합병증 중 당뇨발(당뇨병성 족부궤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다.

당뇨발은 당뇨병 환자의 발에 생기는 모든 피부트러블을 말한다. 대표적인 증상은 발의 피부 또는 점막이 헐어서 생기는 궤양이다. 당뇨병 환자의 20%가 한번 이상 당뇨발을 겪으며, 증상이 심각하면 병소(발의 일부)를 잘라내기도 한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관리가 잘 안돼 혈액의 당 농도가 높다. 그러다보니 혈액이 걸쭉해 혈액순환 장애가 온다. 상처가 생겼을 때 산소와 영양소가 가득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으니 치료가 더딜 수밖에 없다. 여기에다 당뇨병 환자들은 말초신경이 손상돼 감각이 무디다. 상처가 생기고, 궤양으로 진행돼도 느낌이 없다.

이렇게 궤양이 진행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조직이 괴사돼 심한 경우 발목이나 무릎까지 절단하는 최악의 상황을 맞기도 한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은 겨울철엔 더욱 세심히 발 관리를 해야 한다. 외출 후엔 발을 깨끗이 닦은 뒤 상처가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발 마사지나 족욕은 혈액순환을 돕는 좋은 예방법이다. 나이가 들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상처가 잘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피부보습제를 발라 발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칫 발을 소홀히 해 발의 상처가 궤양으로 진행됐다면 늦었지만 그래도 서둘러 병원을 찾아야한다. 까만 점이 보인다면 필시 조직이 괴사되는 징후다. 무엇보다 상처가 생겼을 때 미리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유비무환의 처방이다.

병원에선 상처의 균이 뼈까지 침투했는지, 혈당은 잘 조절되는지를 살피면서 혈관조영술로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작업을 한다. 궤양이 심할 때는 여러과가 협진해 가능하면 발의 조직을 살리려는 노력을 한다.

당뇨병 환자는 겨울을 잘 나는 것이 다음 해를 건강하게 보내는 시작인 것이다. 실내 운동을 통해서라도 다른 계절보다 혈당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도록 권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