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12.18 14:03
유엔총회 모습 (사진=청와대)
유엔총회 모습 (사진=청와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북한의 인권침해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이 14년 연속 유엔총회를 통과했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유엔총회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전원 합의(컨센서스)'로 의결했다.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은 지난 2005년부터 올해로 14년째다.

결의안은 북한의 ‘체계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침해를 규탄했다. 회원국들은 결의안에서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 처벌을 받지 않는 만연된 문화, 인권침해에 관한 책임의 부족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제수용소의 즉각 폐쇄, 모든 정치범 석방, 인권침해에 책임있는 자들에 대한 책임규명 등을 요구했다.

다만, 올해 결의안에는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현재 진행 중인 외교적 노력을 환영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김송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결의안 채택 전 발언에서 “결의안에 언급한 인권침해 사례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몇몇 탈북자들에 의해 조작됐다”고 반박했다.

결의안 작성을 주도한 일본에 대해서는 "2차 세계대전의 전범국가인 일본이 인권침해의 청산과 피해자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은 하지 않고 북한의 인권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