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8.12.21 17:50

민주당 "수많은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짓밟았다"
평화당 "권력형 특혜채용 의혹, 국정조사로 밝혀야"

지난 11일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 의장 선출 의원총회'때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미소짓고 있는 김성태 전 원내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지난 11일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 의장 선출 의원총회'때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미소짓고 있는 김성태 전 원내대표.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 딸의 'KT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진 후,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공세에 나섰고 김 전 원내대표는 연일 반박에 나서면서 이전투구의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경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통해 "KT 내부에서는 김성태 전 원내대표 딸의 비정상적인 경로 계약직 채용부터 정규직으로 신분이 바뀌는 과정까지 모두 논란거리"라며 "김성태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 딸의 채용 비리 의혹은 수많은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짓밟았다"고 맹공을 펼쳤다. 이어 "서울교통공사 특혜채용의혹을 '청년일자리 도둑질'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던 김 전 원내대표"라며 "만약 김 전원내대표의 딸 채용비리가 사실이라면, 그가 보여준 특권의식이 합리적보수를 지향하는 정체성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부모의 능력이 자식의 사회적 지위를 좌우한다는 슬픈 말에 투쟁하는 우리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짓밟은 것"이라며 "채용비리는 공정사회를 가로막는 근본적인 문제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본인의 이권 챙기기에만 들개 본성을 발휘한 것이 아닌지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민주평화당도 김 전 원내대표에 대한 공세에 가담했다. 평화당의 문정선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통해 "김성태 의원의 권력형 특혜채용 의혹은 국정조사로 밝혀야한다"면서 "완전범죄를 꿈꾸던 국회의원 김성태 딸의 특혜채용 의혹은 결국 폭로됐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하물며 당시 김성태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상임위원이란 완장까지 차고 있었고 KT는 그의 전 직장이기도 하다"며 "빼도 박도 못하는 고용세습이자 권력형 채용비리의 몸통 그 자체"라고 힐난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원내대표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틀째 해명에 나섰다. 김 전 원내대표는 "내 딸은 KT 비정규직도 아닌 파견직 근로자"라며 "딸이 KT 비정규직이라고만 알고 있던 이 무심한 아비가, 정작 딸이 파견직 근로자였다는 사실조차 이제야 제대로 알게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딸은 2011년 4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2년간 KT에 고용된 비정규직이 아니라, KT에 인력을 파견하는 파견업체 소속의 파견근로자 신분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며 "급여도 파견업체에서 받았고, 1년 단위로 계약기간이 연장되는 불안정한 고용상태에 놓여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분 자체가 파견직 근로자인 마당에, 정규직이 됐든 비정규직이 됐든 'KT에 무조건 입사시키라고 지시를 받았다'는 '한겨레'의 보도는 명백한 오보"라며 "도대체 어느 부모가 자식을 파견근로자로 써달라는 청탁을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한 이번 사건을 '정치적 공세의 계기'로 삼았다. 그는 "정작 여전히 석연치 않는 부분은 2006년 12월 한국고용정보원이 '전산기술 분야 내부 계약직'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동영상 분야 외부 응시자'였던 문준용 씨가 채용된 과정"이라며 "한겨레는 이 부분에 관해서도 KT 취재에서처럼 '내부 전산자료'를 확인해 명확하게 취재해 주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민주당이나 정의당, 평화당이 정말로 '국정조사'에 나설 의향이 있다면, '김성태 딸-문준용 동시국조'를 다시 한번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