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8.12.28 15: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8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 후생동 대강당에서'2018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포상 수여식' 을 개최했다.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수상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왼쪽부터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최인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재흥 크루셜텍 이사.
임대식(왼쪽부터)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최인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재흥 크루셜텍 이사 등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8년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포상 수여식을 2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개최했다.

정부는 과학기술인의 사기와 명예를 높이고 도전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2003년부터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결과 우수성과를 창출한 개인과 기관을 포상하고 있다.

올해에는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것으로 평가받은 국가연구개발사업과 출연연구기관, 우수성과 100선 등을 대상으로, 부처와 기관의 추천과 함께 자체발굴위원회를 운영하여 성과창출에 기여를 많이 했지만 드러나지 않은 우수연구자의 포상도 강화했다.

훈장 서훈자로는 최인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과학기술훈장웅비장에, 김재흥 크루셜텍 이사가 철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최인표 책임연구원은 노화된 조혈줄기세포를 회춘시키는 기술을 개발하여 퇴행성 질환 치료의 전기를 마련하였고 조혈줄기세포로부터 유도된 세포치료제를 개발하여 난치성 암치료제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김재흥 이사는 나노구조체를 적용하여 스마트폰 등 커버 글래스 하부에서 동작이 가능한 화면 일체용 지문인식시스템을 개발하고 글로벌 사업화에 성공하는 등 나노기술 산업발전에 기여하였다.

이영득 대구대학교 교수, 최은미 울산과학기술원 교수, 정현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서장원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용대 마린전자상사 부사장이 정부 포장을 수여받았다.

이영득 교수는 잔류농약 안전관리 기술의 국가표준을 수립하고 농약허용물질 관리제도의 기반을 마련하여 안전한 먹거리 확보에 기여하였다.

최은미 교수는 세계 최초로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방사능 물질을 원거리에서 탐지하는 원천기술 개발에 기여하였다.

정현규 책임연구원은 고속이동환경에서 대용량 통신이 가능한 이동무선백홀기술(MHN)을 세계최초로 개발하고 초고속 근접통신(NFC)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였다.

서장원 책임연구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효율·고안정성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을 개발하고 기업에 기술이전하였다.

김용대 부사장은 전량 수입하던 전자해도표시장치를 국산화하여 신규 매출 및 고용 창출에 기여하는 등 과학기술성과의 창출과 확산에 이바지하였다.

단체 표창으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았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만성폐쇄성 폐질환 치료제 신약의 미국 임상을 완료하고, 노화 및 희귀질환 치료 원천기술 개발, 국가 바이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 인프라 개방 확대에 노력하는 등 국가 바이오 학문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였다.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은 국제 기준의 핵비확산 투명성 확보를 통해 국내 시설 무통보사찰제를 선제 도입하여 IAEA 사찰부담을 획기적으로 경감시켰으며, UAE원전 수출에 따른 첫 핵물질 국제 운반을 안전하게 수행하였고, 방사능방재법 12개 분야 개정안을 마련하는 등 국내외 핵비확산 및 핵안보 투명성 제고에 기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