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양민후 기자
  • 입력 2018.12.29 19:36

코오롱생명과학·알테오젠 등 6개사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정부R&D 개발 가점 부여·조세 특례…총 47개사로 늘어나

(사진=복지부 페이스북)

[뉴스웍스=양민후 기자]  2018년도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6개사가 새로 정부 인증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2월 21일 제3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위원장 박능후 복지부 장관) 심의를 거쳐 제4차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알테오젠, 에이비엘바이오, 일동제약, 코오롱생명과학,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얀센 등 6개사를 최종 인증했다. 인증기간은 3년이다.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는 제약산업 육성 종합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시행,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및 인증 취소,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주요 사항 심의 등을 맡는다.

복지부는 2012년 3월 제정된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내 제약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약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3년부터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등을 지원해왔다. 국내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신약 연구개발 투자를 하고 있거나 신약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외국계 제약기업을 심사대상으로 삼는다.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받으면 정부 연구개발사업에 참여를 희망할 때 가점울 받고 국제공동연구 등 국가연구개발에 우선 참여할 수 있다. 연구인력개발 비용에 대한 법인세액 공제와 의약품 품질관리 개선 시설투자비용 세액공제도 받는다. 아울러 연구시설을 건축할 때 입지 지역 규제가 완화되며 개발 부담금, 교통유발부담금, 대체산림자원조성비, 대체초지조성비도 내지 않는다.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수출촉진자금대출,수출성장자금대출,수입자금대출,해외사업관련대출 등을 받을 때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

올해에는 17개 제약기업(일반기업 6개사 , 벤처기업 5개사,  외국계 기업 6개사)이 신규 인증을 신청한 끝에 결격사유가 발견된 1개 기업을 제외한 16개 기업을 대상으로 심층평가(서면․구두평가)를 실시했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투자비율이 높고, 다양한 신약 연구개발 성과와 혁신기술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산․학․연․병(산업체, 학교, 연구소, 병원)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활동실적을 보유한 6개 기업을 인증했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심층평가 대상에서 오르지 못한 기업은 의료기관 등에 대한 리베이트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6개사가 추가되면서 총 47개 기업이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받게 됐다.

혁신형 제약기업 현황 (표 제공=복지부)
혁신형 제약기업 현황 (표 제공=복지부)

복지부는 인증을 받은 회사들의 특징을 소개했다.

알테오젠은 지속형 바이오베터, 항체-약물 접합(ADC) 치료제 등을 연구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벤처기업으로 다수의 기술 수출 실적 등이 우수하다, 바이오베터란 이미 허가된 생물의약품에 비해 안전성·유효성 또는 유용성(복약순응도·편리성 등) 등을 개선한 생물의약품을 말한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기술 등 혁신선도기술을 연구단계별로 파이프라인(신약후보물질)를 보유하고 있는 제약바이오 벤처기업으로 향후 성과가 기대된다.

일동제약은 국내개발신약인 베시보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난치성 및 만성 질환 치료제 개발과 보급으로 국민건강 향상을 위한 노력이 돋보인다.

코오롱생명과학은 국내 개발 최초 유전자치료제인 인보사케이주를  갖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후속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 등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신약개발 초기단계부터 국내 기업과 공동 연구를 하고, 바이오텍 벤처기업에 공동투자를 하는 등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에 적극적이다.

한국얀센은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국내 제약기업과 협력하여 대규모 기술수출 성과에 기여했다.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국내 제약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증하고 있는 혁신형 제약기업에 6개 기업이 신규로 인증 받음에 따라 우리나라 신약개발 역량이 제고되고, 개방형 혁신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 국장은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 등 기업별 특성을 고려한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내년에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