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9.01.02 15:34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2019년 기해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 각자의 자리에서 각고의 노력으로 소임을 다해 주신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8년은 미중간 통상마찰로 인해세계경제 및 금융시장의 불안이 확대되어터키 등 일부 국가의 환율이 급등하고 신흥시장에도 위기가 확산되었으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도 당초의 목표보다 하락하는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 한반도의 화해 및 평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큰 변화의 기운이 확대되었습니다.

그룹 내부적으로는 경기하락 등의 영향으로전체적으로 미흡한 성적을 보였으나, 남북경협사업에 대한 준비 등으로 분주한 한 해였습니다.

이제 또다시 한해의 출발선에 와있습니다.

위기와 기회가 교차하는 시간 앞에서올해는 우리 그룹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많은 변화에더욱 더 기민하게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모두가 자기성찰을 통해새해를 준비하고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여 의미 있는 한 해를 출발해야 하겠습니다.

이에 이 자리를 빌어 우리 임직원들에게 몇가지 당부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 품질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확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력사인 현대엘리베이터는 글로벌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하였으나, 제품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고객의 마음을 충분히 얻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품질에 기초하지 않은 고객만족은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현실을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목표를개선이나 모방의 수준에서 벗어나세계 최고, 그 이상의 수준으로 설정해 주기 바랍니다. 그래야 비로소 Global 진출 전략이 성공할 수 있고경쟁에서 우위를 점해 톱 티어(Top Tier)로도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 최고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제품으로는 결국 도태된다는사실을 명심하여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임해 주십시오.다른 계열사들도 각자의 제품과 서비스 품질에 있어획기적인 사고의 전환을 통해확실한 경쟁력을 갖추어 주기 바랍니다.

둘째,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우리의 인식변화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4차산업혁명은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빅데이타, 클라우드 등기술의 도입과 적용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당연히 매우 중요하고 경쟁자들과 견주어뒤떨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있어 사람의 인식변화와 역할을 전환하는 것이며, 이는 업무혁신을 통해 완성될 것입니다. 과거와 같이 많은 시간을 투입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시대는더 이상 존재하기 힘들 것이며,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시대흐름과도 부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우리의 업무혁신은 그동안 당연시 여겨왔던 과거 방식에 대한 미련을버리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겠습니다.이를 출발점으로 하여 창의와 의사소통, 협업과 비판적 사고를 기본역량으로 삼아 업무를 재설계해야 하겠습니다.

셋째, 사람에 대한 투자, 즉 인재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에 말씀드린 업무혁신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지만그렇다고 아무런 투자 없이 저절로 이뤄지지 않을 것입니다. 사고방식의 전환을 계속 일깨우고일하는 방식의 사례를 지속적으로 전파하며새로운 정보와 트렌드를 곧바로 쫓아가려는 시도를 계속하는 등 인재 육성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우수한 역량으로 충만한 임직원들이 협업과 소통을 통해 사업과 업무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모습은사람에 대한 투자가 아낌없이 이루어질 때 가능할 것입니다. 우리 임직원 스스로도 현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끊임없이 고민하여 최고의 실력자로 성장해 주길 바랍니다.

최근 신설된 인재개발센터를 통해인재 확보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그룹의 중장기 미래를 밝혀주길 기대합니다. 그룹 임직원들이 적극적인 참여와 자기계발의 기회로 삼아조직과 개인이 윈윈(Win-Win)하는 시너지를만들어 주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남북경협사업을 맞이할 철저한 준비와 소명의식을 부탁 드립니다.

우리 현대그룹이 대북사업을 시작한지 이제 만 20년이 되었습니다.1998년 6월 故 정주영회장님께서 소떼방북을 몸소 실행하셨고그 해 11월 금강산관광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 중단되는 아픔이 있었지만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았으며지금도 그 의지는 더욱 확고해지고 있습니다.

이제 평화와 공동번영으로 나아가기 위한 길의 초입에 당도해 있습니다. 그동안은 준비만 해왔다면이제부터는 그동안 축적한 역량을 사업으로 실행해 내고이를 바탕으로 남북 경제협력에 밑거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부 준비가 철저해야 하며디테일에서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남북경협에 있어 시너지와 새로운 모델이 창출될 수 있도록다른 계열사들도 모두 나서 주길 주문 드립니다.

현대그룹 임직원 여러분

2019년은 예년과는 다른 해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본격적인 경기하강을 예상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하여야 하고 한반도 정세의 변화에 따른남북경협의 구체적인 방안을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 앞에 놓여진 과제가 비록 쉽지 않겠지만 우리에게는 현대의 힘, 현대의 DNA가 있습니다. 불굴의 의지와 창조적 예지로 미지의 길을 열어 나갑시다.

2019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도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항상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