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남상훈기자
  • 입력 2016.02.03 16:22

국제유가 폭락 때문에 벼랑 끝에 몰린 산유국이 주요자산 민영화를 추진하는 등 생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먼저 러시아는 2일(현지 시간) 재정 적자를 타개하기 위한 대형 국영기업 민영화 방침을 공식화했다. 러시아는 정부 예산의 약 절반을 석유와 가스 수존하고 있는 대표적인 산유국이다.  

알렉세이 울류카예프 경제개발부 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어려운 재정 여건상 더는 민영화를 미룰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털어놨고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가 이날 민영화에 대한 외국인의 투자도 가능하다고 밝히면서 힘을 실었다.

저유가로 인해 러시아는 지난해에 이은 올해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세계 최대 석유 수출국인 사우디아라비아도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 주식을 매물로 내놓을 예정이다. 특히 사우디는 항공사에서 공립병원까지 민영화가 거의 전 분야에 걸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베네수엘라, 아제르바이잔, 나이지리아 등 남미와 아프리카의 산유국도 국유 에너지기업 등 자산을 매각할 계획이다.

러시아, 사우디 등 산유국들은 부채가 급증하자 국부펀드를 통해 전 세계에 투자했던 자금을 회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흥국을 중심으로 자금유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산유국 가운데 나이지리아와 아제르바이잔은 심각한 상황이다.

이들 나라는 유가 하락으로 자국 통화 가치가 떨어지자 외환보유액을 이용해 환율을 방어하다 결국 긴급 자금을 요청하는 처지가 됐다.

나이지리아는 지난 1일 세계은행과 아프리카개발은행에 35억 달러의 긴급자금 대출을 요청했고 아제르바이잔도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IMF)에 40억 달러 규모의 긴급 자금을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남미의 베네수엘라 등도 긴급 자금을 받을 처지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IMF는 베네수엘라의 실제 인플레율이 72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캐나다의 투자은행 RBC캐피털은 지난해 취약 5대 산유국으로 알제리, 이라크, 리비아, 나이지리아, 베네수엘라를 꼽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