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1.09 10:04
직신마을 경로당 지붕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있다. <사진제공=동행복권>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2018년 여름 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에 위치한 직신마을 경로당 지붕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됐다. 

설치 초반에는 생소한 태양광 전지판을 동네 어르신들이 낯설어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낯선 판 덕에 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다며 칭찬 일색이다.

경상남도 창녕군은 2018년 관내 경로당 총 89개소에 267kW의 태양광 발전장치를 설치했다. 

태양광 패널 설치 공사비로 쓰인 약 4억 4000만 원은 로또복권, 연금복권, 즉석복권, 전자복권의 판매를 통해 조성된 복권기금으로 활용되었다. 창녕읍의 ‘경로당 태양광 보급 사업’은 2021년까지 복권기금과 시·군비를 들여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박춘강(78) 할머니는 오늘도 일찌감치 직신마을 경로당을 찾았다. 

박 할머니는 매년 겨울이면 전기요금 걱정에 아주 추운 날에만 집 온도를 살짝만 높였었다.

지난 여름,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설치된 태양광 발전장치로 인해 경로당이 몰라보게 따뜻해졌기 때문이다. 

할머니는 “복권기금 덕에 따뜻한 경로당에서 이웃 노인들과 점심도 먹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활기찬 하루를 보내니 추운 겨울도 무섭지 않다”며, “앞으로도 복권을 통해 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마을이 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김성현(66) 직신마을 이장은 따뜻한 온기가 가득한 경로당 바닥을 가리키며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과거 직신마을 경로당은 한파가 몰아닥치는 겨울이면 바닥에 냉기가 가득해 마을 어르신들의 발길이 뜸했다. 이제는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경로당에 태양광 설치를 완료하여 냉기 가득한 경로당에서 따뜻한 마을 사랑방으로 탈바꿈했다.

김 이장은 “복권기금 덕에 어르신들이 따뜻해진 경로당을 찾는 횟수가 부쩍 많아졌다”며, “난방비 부담을 덜어 그 비용으로 어르신들의 생필품을 사거나 마을 회식을 하는 일이 많아져 마을 분위기가 더욱더 화기애애해졌다”고 말했다.

김정은 동행복권 건전마케팅팀장은 “복권 판매액의 약 42%가 복권기금으로 조성돼, 전국 어르신들의 에너지 복지에 힘쓰고 있다”며 “경로당 태양광 설치 사업도 그 행보의 일환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어르신들이 복권기금 지원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춘강 할머니 <사진제공=동행복권>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