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9.01.15 11:44

유 총장, 유은혜 교육부총리에 "관선 이사회가 평택대 '자칭' 교수회와 사전 내통" 탄원서 제출

평택대학교
평택대학교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유종근 평택대학교 총장이 관선 이사회가 자신에 대한 총장선임취소처분을 한 것은 부당하다며 유은혜 교육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관선 이사 교체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유 총장은 탄원서를 통해 "관선 이사회가 평택대의 '자칭' 교수회와 사전 내통했을 뿐만 아니라 다수 교직원들과는 괴리된 집단인 '자칭' 교수회를 위해 매사를 편파적으로 처리하고 있다"며 "처음부터 사립학교법과 교원지위법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으므로 관선 이사진을 조속히 교체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유 총장은 "관선 이사회가 자신에 대해 총장선임취소처분을 한 것이 부당해 이를 취소해줄 것을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청구했고, 이 경우 교원지위법에 의해 심사위원회의 최종결정이 있을 때까지 후임 총장을 선임할 수 없으므로 총장 선임 절차를 중단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유 총장은 "그러나 관선 이사회는 다수의 대학 구성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총장 선임을 강행해 총장 선임 공고 후 단 2주 만인 지난해 12월28일 '자칭' 교수회 회장 신 모 교수를 총장으로 선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 총장은 "이는 명백한 불법이므로 교육부가 시정조치를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유 총장은 "이사회가 작년 5월31일 자신을 총장으로 선임한 것에 대해 관선 이사회가 '무자격 이사들이 선임한 것이서 무효'라는 논리로 총장선임취소처분을 한 것은 동일한 이사들이 그동안 결의한 정관개정, 교직원 임용 및 기타 사무처리를 문제삼지 않은 것과 상충한다"면서 "관선 이사회가 조속히 총장선임취소처분을 취소하도록 교육부가 지휘감독권을 행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유 총장은 "관선 이사회는 첫 이사회를 시작하기도 전부터 다수 교직원들을 배제한 채 '자칭' 교수회와는 정보를 공유하면서 지나치게 편파적으로 이사회를 운영하고 있다"며 "'자칭’ 교수회가 일체의 의견 수렴 없이 창립 당시부터 지금까지 비민주적, 독재적으로 운영하면서 대학 외부인들에게는 마치 교수 전체의 의견을 대변하는 민주적인 단체인 양 조장하기 위해 고등교육법 상의 '교수회'란 이름을 사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 총장은 임시 이사들의 선임 과정부터 편파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총장은 "임시 이사들을 선임하기에 앞서 '임시이사 선임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아니하도록 한다'는 규정을 삭제한 후 임시 이사들을 선임해 '자칭' 교수회와 지나치게 밀착된 편파적인 이사회가 구성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임시 이사들이 2018년 12월4일 첫 이사회를 개최해 박모 교수를 이사장으로 선임하기 전부터 법원에 제출한 의견서에 '임시 이사회의 이사장은 박00교수입니다'라고 기술하고, (실제로) 박모 교수가 이사장으로 선출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유 총장은 "(내정된 이사장 선출은) 평택대학교의 다수 교직원들을 배제한 채 임시이사들이 '자칭' 교수회와 사전에 내통해 평택대학교의 장악을 위한 각본을 짜고 그 각본대로 진행하고 있다는 교내에 횡행하는 소문이 헛소문이 아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불법적인 총장 선임은 물론 '자칭' 교수회의 감사인 곽모 교수의 법인사무국장 임명, 5개의 주요 보직을 2명이 차지하는 기현상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유 총장은 "소수의 집단과 관선 이사회가 한 몸이 되어 평택대학교를 장악하고 모든 결정을 그들의 뜻대로 밀어붙이는 것은 결코 교육부가 바라는 대학민주화, 대학정상화의 모습은 아닐 것"이라며 관선 이사들의 교체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법인 사무국 관계자는 "유 총장을 선임했던 이사들이 교육부로부터 전원 승인취소됐고, 새로운 관선 이사들이 유 총장의 선임을 취소하고, 새 총장을 선출한 것으로 자문변호사 등의 법리적인 검토를 거쳤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한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결과를 기다린 후 새로운 총장을 선출할 경우 총장 공백이 문제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며 "학교가 자율개선대학에서 역량강화대학으로 평가를 받아 어려운 상황이었고, 개혁적인 조치로 학교발전에 전념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