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1.15 15:44
카카오 T 카풀 크루 사전 모집 안내 공고문. 택시 업계의 극심한 반발에 부딪혀 난항을 겪어온 카카오의 승차 공유 서비스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가 잠정 중단됐다. <사진제공=카카오모빌리티>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가 잠정 중단됐다. 

카카오의 모빌리티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는 15일 보도자료를 내고 "택시 업계와 협력하고 사회적 합의를 우선시하기 위해 카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이 자료에서 "사회적 대타협 기구는 물론 택시 업계와 더 많은 대화 기회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카풀 서비스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겠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초부터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관련 4개 단체들은 같은 해 11월부터 여의도 국회, 광화문 광장 등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며 카카오를 규탄하고 나섰다.

갈등이 격화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같은 달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면서 카풀 서비스 출시를 놓고 갈등을 겪는 택시·카풀 업계 중재에 나섰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도 뾰족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한 상황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7일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를 출시했다. 제한된 운전자와 이용자들만 이용할 수 있는 테스트 서비스 형태였다.

그러나 같은 달 10일과 지난 9일에 연이어 법인택시 기사와 개인택시 기사가 카카오 카풀 서비스를 반대하며 분신했다.

택시 4개 단체는 14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즉각적인 사퇴와 책임 처벌을 요구한다"고 주장하는 등 택시 업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는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9일 시범 서비스 이용자를 교체하면서 2차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택시 업계의 반발이 극심한 데다 택시 기사 분신 사망 사건까지 연이어 발생하면서 결국 서비스를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앞으로의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으며, 택시 종사자들의 후생을 증진하는 등 택시 업계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카카오측이 한발 물러서면서, 대타협기구가 사실상 출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택시·카풀 TF 위원장은 "대타협기구에서 법인 택시 포함해서 택시 숙원사업 논의하겠다"면서 "이제 택시업계가 응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