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9.01.16 11:38

광주형 일자리 철회 요구…"군산공장 재가동·미래차 연구개발로 車산업 살려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해 11월 6일 오전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박경보기자)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조합원들이 지난해 11월 6일 오전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박경보기자)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가 기업인들을 만난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력한 재벌개혁을 촉구했다. 한국 경제의 침체는 노동자들의 고임금 때문이 아닌 재벌 대기업들의 불공정거래와 불법경영 탓이라는 게 현대차 노조의 주장이다. 특히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대신 군산공장 재가동 및 미래차 연구개발로 위기에 빠진 자동차산업을 구해야한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현대차 노조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문재인정부는 전국을 저임금 무노조 기업유치 전쟁터로 만들어 국민 모두를 가난에 밀어넣는 광주형 일자리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노조는 경제침체와 사회양극화, 임금격차 등 한국경제가 직면한 문제들은 정부와 재벌 대기업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고임금이 한국경제의 문제라면 삼성, 현대차, SK 등 고임금 사업장은 망해야 하고 95%에 이르는 저임금 중소영세기업과 자영업자는 흥해야하는데 현실은 정반대”라며 “근본적 문제는 재벌중심의 경제체제와 기술경쟁력 하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규제완화, 공적자금 지원 및 노동자 임금삭감, 노조탄압으로는 한국경제를 살릴 수 없다”며 “원하청 불공정거래 질서를 명확히 구축하고 불법경영을 일삼는 재벌을 퇴출시키는 강력한 법집행이 이뤄져야 국민들의 살 길이 열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노조는 정부의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비롯해 탄력근로제 도입, 최저임금 개정 등 반노동정책으로 문 대통령이 강조해온 노동존중사회가 멀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정부는 모든 국민들의 소득증가를 통해 경제를 살리겠다고 해놓고 반값연봉 광주형일자리 등으로 소득주도 성장론을 역행하고 있다”며 “일본은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까지 정규직-비정규직 동일임금 지급을 입법화했고 미국도 시급 15달러를 도입하는 주가 늘고 있지만 일본과 미국 모두 임금인상으로 망한다는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특히 노조는 위기에 빠진 국내 자동차산업을 구하려면 광주형일자리가 아닌 한국지엠 군산공장 재가동이 먼저라고 주장했다. 이미 수요 감소로 생산능력이 60여만대가 남아도는 상황에서 또 다시 공장을 신설하는 것은 ‘자멸’과 같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일자리를 위해 기존 유휴시설인 군산공장을 재가동하고 미래차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해야한다는 게 노조의 일관된 입장이다. 

노조는 “자동차산업은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으로 대전환이 이뤄지고 있지만 한국은 신산업의 경쟁력을 상실하며 위기에 진입했다”며 “경차시장이 13만대 수준인 국내시장에서 10만대의 경차를 추가 생산하는 광주형 일자리는 가동도 못해보고 폐쇄를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끝으로 노조는 “대통령이 기업을 압박해 도장을 찍게 만들고 수천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것은 전형적인 정경유착”이라며 “정부가 광주형 일자리를 추진한다면 노동존중 정책을 파기하는 것으로 보고 노동계와 연대해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