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16 13:56

'선거제도 개혁·청와대의 민간사찰 의혹 처리' 등 별러
김태우-신재민 특검·의원 정수 확정엔 '다른 목소리'

좌로부터 정의당 윤소하, 바른미래당 김관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월 임시국회 소집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정의당 윤소하, 바른미래당 김관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왼쪽부터 차례대로)가 16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월 임시국회 소집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야 4당 원내대표들은 16일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선거제도 개혁, 청와대의 민간사찰 의혹, KT&G 사장 교체 외압 의혹 등을 다루기 위해 1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들은 이 같이 합의한 후,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지난 연말 여야는 1월 임시국회를 열어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선거제도 개혁 방안 등을 처리하기로 한 바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여야의 약속이 한 달도 안 됐는데 민주당은 약속을 안 지키고 있다"며 "정부·여당의 무책임한 자세에 분노한다"고 규탄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아무 답도 안하면서 국정원개혁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을 말하고 민생 입법이 시급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라며 "1월 임시국회 소집에 즉각 동참하고 의사일정 협의에 임하라"고 압박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겨냥해 "각종 국정현안과 의혹이 켜켜이 쌓여 있다"며 "더 이상 국회의 소집요구, 상임위 소집 요구를 뭉개고 감추려하지 말고 본연의 자세, 본연의 책무에 집중해 달라"고 일갈했다.

이런 가운데, 1월 임시국회 소집에는 한 목소리를 내던 야 4당도 각론에서는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일단, '김태우-신재민 특검'과 관련해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공조하겠다"는 반면, 평화당은 "당내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고, 정의당은 "전혀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 않다"고 했다.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도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은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한국당의 나경원 원내대표는 "구체적 내용에 있어서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은 반대"라고 잘라 말했다.

이에 따라, 1월 임시국회가 개최되더라도 의원 정수 확정 및 김태우-신재민 특검 구성 문제 등이 원만하게 타결될 지는 불투명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