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1.17 09:35

"소방관, 국가직 전환 위한 개정법안 국회 통과 요망"
"평창동계올림픽 1주년…사후관리 과제 해결 해야"

이낙연 총리가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낙연 총리가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한 노동자의 수와 피해금액이 지속 늘고 있다”며 “설 명절을 앞두고 노동자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면서 “지난해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한 노동자는 35만1000명, 체불 임금액은 1조6472억원이나 된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 설 명절을 앞두고 정부의 노력만으로 노동자들을 더 도와주는 방안, 그리고 입법 등으로 제도를 고쳐 노동자들을 돕는 방안이 모두 충실히 이행되도록 고용노동부가 각별히 노력해 달라”며 “국회도 협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임금체불 노동자, 특히 저임금 노동자들이 체불임금을 더 빨리, 더 쉽게,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소액체당금 제도가 지난 2015년 도입됐다”며 “이런 내용을 노동자들에게 잘 알려 최대한 많이 도움을 받도록 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2월 9일이면 평창동계올림픽 개막 1주년으로 평창올림픽은 성공의 유산을 남김과 동시에 사후관리 등의 과제도 남겼다”며 “성공의 유산은 제대로 보존하고 발전시켜 나가면서 과제는 최대한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추진계획에 대해 논의하면서 “소방관들의 근무여건과 처우가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2017년 소방청을 독립청으로 승격했고 2022년까지 소방인력 2만명을 단계적으로 증원하기로 했다”며 “소방장비도 꾸준히 확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소방관을 지방직에서 국가직으로 전환해 처우를 제도적으로 개선하고 소방인력과 장비의 지역간 격차를 단계적으로 해소하는 방안과 관련한 소방공무원법, 소방특별회계법 등 7개의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다”며 “이들 법안이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되도록 국회가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