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1.17 11:54

울산 방문 "수소경제 선점할 절호의 기회…정부 의지 확고"
"전통 주력 산업인 자동차·조선·석유화학 연계…수소경제 선도"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10월 1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시내에서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시내에서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라며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2019년 첫 전국경제투어로 울산을 방문해 “수소경제가 태동하기 시작한 지금 세계 시장 선점이 중요하다”며 “우리로서는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평가했다.

또 “벌써 많은 국가들이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지만 우리의 강점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전통 주력 산업인 자동차·조선·석유화학과 연계해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 번 충전으로 600㎞, 현재 세계에서 가장 먼 거리를 달린다”며 “세계적으로 수소경제가 시작되는 지금 우리 수소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50%에 달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수소경제의 또 다른 축인 연료전지 분야에서도 앞서가고 있다”며 “우리는 울산을 비롯한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에서 수소차 확산에 필요한 부생수소를 충분히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적인 천연가스 배관도 우리가 가진 강점”이라며 “총연장 5000여㎞의 천연가스 공급망을 활용하면 천연가스에서 경제적으로 수소를 추출해 각지에 공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우리는 지난해까지 수소차 1824대를 생산해 절반이 넘는 935대를 수출했고 올해는 4000대까지 보급을 늘리고 2022년 8만1000대, 2030년 180만대를 거쳐 이후 수백만 대 시대로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승용차의 경우 현재 약 3500만원 보조금을 받아 중형차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데 양산이 이뤄질수록 생산원가가 낮아지고 수출도 늘어날 것”이라며 “지금까지 누적 1조원 수준인 수소경제 효과는 2022년 16조원, 2030년 25조원으로 규모가 커지고 고용유발인원은 1만명 수준에서 2022년 10만명, 2030년 20만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완성차 업체는 물론 연관 기업, 연구개발 인재들에게도 새로운 먹거리 분야가 될 것”이라며 “벌써 300여개의 국내 부품업체가 개발과 생산에 참여하고 있고 수소 생산과 저장·운송 분야에도 다수의 중소·중견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탄소경제시대에 우리는 원유와 천연가스를 전량 수입해야 했기 때문에 국제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았고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았지만 수소경제 시대는 다르다”며 “수소는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는 마르지 않는 자원”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우리나라는 에너지의 95%를 수입에 의존하는 에너지 빈국”이라며 “수소경제를 통해 에너지를 일정 부분 자급할 수 있게 되면 경제 성장을 더 안정적으로 이끌고 에너지 안보도 더욱 단단하게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탄소와 달리 수소는 부산물이 물뿐인 깨끗한 에너지”라며 “수소차는 주행하면서 대기 중의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과까지 있어 2030년까지 정부의 목표대로 수소차가 보급되면 연간 3만톤, 현재 발생량의 10%에 해당하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를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공급 측면에서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도를 정비하면서 핵심기술과 원천기술을 국산화하고 상용화 하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수소 승용차와 버스에 지급되는 보조금을 택시와 트럭까지 확대하겠다”며 “지자체와 협력해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큰 수소버스의 보급을 2022년까지 2000대로 늘리고 경찰버스 820대도 2021년부터 수소버스로 교체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충전소 규제 개선과 설치 지원도 강화하겠다”며 “규제 샌드박스 1호가 ‘도심 수소차 충전소 설치’인 만큼 수소 충전소를 올해 86개, 2022년까지 310개로 늘려 수소차 이용의 편의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확대, 연료전지의 공공기관 도입 확대로 신산업을 확대하고 시장의 규모를 키우겠다”며 “수소경제는 또 다시 우리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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