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1.17 14:04

중소·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수소경제 생태계 강화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수소라고 하면 수소폭탄을 연상해 위험하다는 사람이 많은데 알고 보면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시청에서 열린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행사에 참석해 “지난해 10월 제가 프랑스를 방문했을 당시 파리에는 우리가 수출한 넥소 수소택시가 61대 운행 중이었다”며 “파리 도심 한가운데에는 수소 충전소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파리 시민들은 그곳에서 셀프 충전을 할 만큼 수소택시와 충전소를 안전하게 여기고 있었다”며 “청와대도 업무용 차량으로 수소차를 구입해서 사용 중”이라고 덧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안전관리 체계 확립 및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도시가스 수준 이상으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생산에서부터 저장과 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주기에 걸쳐 확실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 안전관리 전담 법령을 제정하고 충전소 부품·시스템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국제기준에 맞게 제·개정한다. 안전성 평가 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 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수소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수소 안전 가이드북을 제작·보급하고 수소안전 체험관도 마련한다.

한편, 관련부처와 공동으로 수소경제로 이행을 위한 상세 기술 로드맵을 마련하고 안전관리와 기술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이에 2030년부터 15건 이상의 국제표준을 제안하고 국제표준화 활동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올해 안에 수소경제법(가칭)을 제정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생태계 강화에도 나선다. 이에 구매조건부 기술 개발, 핵심인력 지원, 설비투자 및 운영비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내기로 했다.

특히 법 제정과 연계해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 전담 지원 및 진흥 기관의 설립을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