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20 17:03

부동산 불안 현상 발생 시 '추가대책'도 예고

(사진출처= KBS뉴스 캡처)
(사진출처= KBS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20일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가 '집값 안정에 중점을 둘 것'임을 시사했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집값이) 조금이라도 불안한 추가 현상이 있다면 정부는 지체 없이 추가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주거복지정책을 포함해 집값 안정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김 실장은 이날 기자들로부터 '현재 부동산 상승세가 꺾였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인데 향후 목표가 현 상태 유지인가, 추가 하락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부동산 시장은 여러 측면이 반영되는 시장"이라며 "지금의 안정은 이 자체가 최종적으로 기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민에게 여전히 집값이 소득보다 너무 높다거나 하는 어려움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독주택 공시가격 급등이 건강보험료 등에 연계되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에 "집값 상승보다 크지 않다는 보도도 있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분명한 것은 공시가격 현실화 또는 상승에 따라 보험료·기초연금 등 다른 영역에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별도 준비하고 있고, 정부는 이 문제로 서민이 영향을 최소한으로 받도록 조정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단독주택 공시가격 급등에 따른 세금폭탄 우려가 있지만, 집값이 오른 만큼 최소한 반영돼야 한다는 데 국민 공감대가 있다고 본다"고 소견을 피력했다.

또한 "집값이 오른 수준에서 공시가격 현실화에 주안점을 두고, 다만 초고가 주택은 아파트보다 현실화율이 현격히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어서 가격이 투명하게 드러난 공동주택이 그보다 실질 가격이 더 낮지만 세금을 더 내는 형평성 문제가 있는 부분은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