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20 18:43

유달·만호동 일대, 향후 5년간 총 사업비 500억 투입
'근대문화재 보존활용의 성공 모델'로 조성키로

(사진출처= YTN 뉴스 캡처)
(사진출처= 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전남 목포시는 '손혜원 의원 사태'로 인해 관심이 집중된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사업'과 관련된 입장문을 20일 발표했다.

목포시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근대문화재 보존과 활용이라는 당초 취지대로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목포 원도심인 유달·만호동 일대에 산재해 있는 근대건축물 등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보수·정비하는 사업으로 금년부터 향후 5년간 총 사업비 5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목포시는 건축자산 매입 시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절차를 통해 투기자본 유입을 원천 차단키로 방침을 정했다. 아울러 원도심 일대의 근대경관을 회복하고 거주민 생활여건 개선과 관광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이 지역을 전국적인 근대 문화유산의 보고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목포시는 "최근 언론의 집중 보도로 목포 근대문화재에 관해 관심이 커진 이 기회를 문화유산 보존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널리 알리고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기염을 토했다.
 
우선, 올해는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역사문화공간 내 건축자산 매입 및 정비에 나선 예정이다. 개별문화재로 등록된 15개소를 중심으로 우선 매입하고, 역사적·건축적 가치가 높은 건축물과 경관을 훼손하는 건축물도 매입해서 공공재로의 활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목포시는 "문화재청, 관련 기관 등과 협력해 이 사업을 본래의 취지대로 흔들림없이 추진해서 반드시 근대문화재 보존활용의 성공 모델로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