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9.01.21 12:13

가구당 공사비 최대 1000만원 지원

(자료제공=서울시)
2018년 저소득장애인 집수리사업 수혜가구 공사 전, 후 모습 (자료제공=서울시)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서울시가 올해 저소득 장애인 200가구를 대상으로 '무료 맞춤형 집수리'를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함께 지난 10년간 저소득장애인 맞춤형 집수리 사업을 통해 총 1098가구에 집수리를 지원, 장애인의 주거 편의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21일부터 오는 2월 28일까지 거주지 관할 동주민센터를 통해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200가구를 모집한다. 접수 마감 후 3개월(2월~5월) 간 관할 동주민센터 담당 공무원들의 1차 현장조사와 사업 운영자인 한국장애인개발원의 2차 현장조사가 진행된다.

이후 5월 중으로 교수‧전문가‧서울시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장애유형정도, 소득수준, 주거환경개선 시급성 등을 심의해 최종 200가구를 선정한다. 맞춤형 설계를 위해 선정된 가구를 재방문 후 8월부터 3개월 간 공사를 진행한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시가 LH·SH와 협의를 거쳐 임대주택거주자의 신청절차를 간소화했다. 기존에는 거주자가 개별적으로 관리사무소에 가서 동의서를 받고 동주민센터에 신청했다면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집수리 동의서를 일괄적으로 받는 방식이다.

대상은 세대주 및 세대원이 장애등급 1~4급 장애인인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중위소득 50%이하) 가구다. 다만, 신청 가구는 주택 소유주가 개조를 허락하고 사업시행 후 1년 이상 거주를 허락해야 한다.

시는 최종 선정된 200가구 중 주거환경이 열악한 1~2급 중증 장애인 10가구에 가구 당 공사비를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해 주거생활 개선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황치영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장애인을 위한 집수리사업은 서울복지의 전체 사업 가운데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라며 "장애를 가진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동시에 실생활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목표로 유형별 맞춤형 시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시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