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21 11:54

손학규 "청와대가 나서야할 상황…특검·국정조사 필요"
박지원 "구입 목적 좋아도 과정이 합법적이어야 한다"
박원순 " 꼭 투기로 볼 일은 아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출처= YTN 뉴스 캡처)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출처= 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및 민주평화당 박지원 전 대표가 일제히 손혜원 의원에 대해 맹공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만 손 의원에 대해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는 양상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손 의원을 정조준 해 "당당하다면 센 권력을 믿고 정권의 하수인인 검찰의 조사를 받겠다고 하지 말고 특검과 국정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은 손 의원에 대한 법적인 검토가 끝나는 대로 검찰에 고발하고, 특검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월요일 오전 11시에는 늘 원내대표 회동을 했지만, 의미 없는 회동을 할 이유가 없다"며 "여당이 진실을 밝히는 데 협조하지 않고, 국회의 책무를 다하는 데 협조하지 않는다면 2월 국회 일정도 거부를 심각하게 고민하겠다"고 일갈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손혜원 의원에 대한 비판을 고리로 청와대에 공세를 취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손 의원이 대통령의 권위를 업고 다니지 않았으면 생기지 않았을 일로, 청와대가 나서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라며 "특검을 도입하고, 국정조사를 해서라도 이 문제를 철저히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과 가까운 사람이라고 해서 국민 혈세를 마음대로 쓰고, 문화재 관리사업이라며 투자해 재산을 늘리는 것이 촛불혁명이 이야기하는 나라냐"며 "국가 기강의 문제이기 때문에 정권으로부터 독립된 기관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가운데, 목포가 지역구인 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손혜원 의원은) 투기의 아이콘으로,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언론이 (손 의원이 매입한 부동산이) 9곳이라고 했을 때까진 금액이 얼마 되지 않아 투기라 보지 않았다"면서 "그러나 (이것이) 30여채에 가까워진다면 국민은 투기라고 생각하지, 선의로 생각하겠냐"며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의 경우 아무리 구입 목적이 좋아도 과정이 합법적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당 부분 불법적 요소가 나타나고 있어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그는 "그런 정치적 문제에 대해 손 의원과 싸울 군번도 아니고 싸우고 싶지도 않다"고 잘라 말했다.

야3당의 중진 의원들이 일제히 손혜원 의원에 대해 강도높은 비판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만 유독 다른 목소리를 냈다.

박 시장은 이날 KBS 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재산상 목적으로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좋은 의도로 하는 문화계 인사들도 있다"며 "꼭 투기로 볼 일은 아니다"라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서울의 경우에도 대학로, 한양도성 부근 등은 문화적 인식이 있는 분들이 '보존하는 게 좋겠다'며 매입해 박물관으로 제공하는 곳이 있다"고 손 의원을 두둔했다.

그는 "시장이 되기 전 희망제작소라는 단체를 운영하며 전국의 도시재생을 연구했다"며 "목포에 남은 일제강점기 건물을 잘 활용하도록 당시 목포시장에게 요청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에둘러 손 의원을 비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