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1.23 16:42

민간위원회, '시속 130㎞ 제한' 권고안 독일 정부에 제출

독일의 아우토반. (사진=이미지월드)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속도 제한이 없는 독일의 고속도로 ’아우토반’에 제한 속도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표면화되면서 찬반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23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교통 환경 대책을 논의하는 독일 정부 민간위원회는 최근 아우토반의 최대 속도를 시속 130㎞로 제한하는 권고안을 담은 보고서를 냈다.

민간위원회는 독일 정부가 차량 운행에 따른 대기오염 감소 방안을 찾기 위해 구성한 위원회다. 위원 가운데 일부 환경운동가들과 노동계 측이 제한속도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대기오염 및 자동차 사고 감소를 위해 제한 속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녹색당의 쳄 오즈데미어 의원은 "속도 제한 도입 움직임은 합리적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안드레아스 쇼이어 교통장관은 "속도 제한은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아이디어"라며 혹평했다.

독일의 타블로이드판 신문 '빌트 차이퉁'도 지난 19일 게재한 칼럼에서 "아우토반은 자유의 상징"이라며 "아우토반에서 시험 주행을 했다는 것 자체가 (자동차) 품질 인증"이라고 주장했다.

아우토반은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속도 무제한' 고속도로로 유명하다. 그러나 세계 제2차대전 전까지는 아우토반에도 속도제한이 있었다. 그러나 1952년 속도제한이 전면적으로 해제됐다. 이번 권고안은 말 그대로 위원회가 정부에 정책 제안을 한 것으로 불과할 뿐이지만 최고 속도에 제한을 두어야 한다는 목소리는 갈수록 높아지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