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23 17:57
23일 손혜원 의원이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목포시 대의동의 한 적산가옥의 모습. (사진= 원성훈 기자)
23일 손혜원 의원이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목포시 대의동의 한 적산가옥의 모습.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민주평화당이 23일 '목포는 호구다'라는 발언을 한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을 정조준 해 "발언을 취소하고 목포시민들에게 사과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평화당은 이날 김정현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의 '목포는 호구다'는 발언은 제1야당의 정책위의장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논평에서 "손혜원 의원을 비판하려고 비유를 들었다고 해도 금도가 있는 법이지 이런 식의 발언은 목포에 하등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더구나 이런 발언이 당의 공식회의에서 나왔다는 사실이 놀랍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무책임, 무감각을 그대로 보여주는 발언"이라며 "이 발언이 국민에게 알려질 경우 파급효과에 대해 생각해봤는지 묻고 싶다. 목포와 목포시민들을 폄훼하는 것으로 들리기 십상"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그렇지 않아도 지금 목포시민들은 지나친 정쟁으로 지역개발이 좌초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책망했다.

정용기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앞서 이날 오전 한국당의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손혜원 의원이 추진하고 있는 소위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 부지가 이미 국토부에서 선정했던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구와 거의 100% 중복된다"며 "행정을 아는 사람이라면 국가지원 사업으로 지자체의 어떤 지역에 진행되고 있는데, 그 지역에 거의 100% 중복되게 또 다른 사업이 국비 사업으로 추진되는 일은 정말 전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추가적으로 투입되는 이 돈은 결국 손혜원을 위한 돈이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지자체의 자부담만 해도 근대 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에 250억,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100억 해서, 도합 350억의 돈을 짧은 기간 안에 마련해 대응 투자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수준에서는 지방채 발행을 하지 않는 한 불가능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는 "거대하고 강한 힘이 작용하지 않으면 있을 수 없었던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목포는 항구다'는 노래가 있다. 그런데 지금 '목포는 호구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에게 과거 3대항, 6대 도시의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도시 목포였지만, 손혜원 일당에게는 그저 '목포는 호구'였을 뿐"이라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