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9.01.24 09:57

수소위원회, 국제에너지기구·다보스포럼과 수소경제 위한 공동협의 진행

정의선(오른쪽)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지난해 1월 17일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현장 소통 간담회에서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배경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정의선(오른쪽)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지난해 1월 17일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현장 소통 간담회에서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글로벌 CEO 협의체인 ‘수소위원회’의 공동회장에 취임했다고 24일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은 공동회장 자격으로 다보스포럼에 첫 기고문을 내고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범국가적 협력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수소위원회와 국제에너지기구, 다보스포럼은 3자간 공동협의를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모색하기로 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23일(현지시간) 브느와 뽀띠에 에어리퀴드 회장과 공동 명의로 다보스포럼에 낸 기고문에서 본격적인 수소경제 사회의 구현 및 에너지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위해 세계적 차원의 협력을 제안했다. 수소위원회는 현대차와 프랑스의 글로벌 가스업체인 에어리퀴드가 공동회장사를 맡고 있다.

지난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에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수소 기술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구성된 최초의 글로벌 CEO 협의체다. 현대차를 비롯해 토요타, BMW, 에어리퀴드 등 글로벌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기고문에서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의 ‘수소경제 사회 구현을 위한 로드맵’을 인용해 오는 2050년 수소와 관련된 산업 분야에서 연간 2조5000억달러 규모의 시장 가치가 창출되고 300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측했다. 또 수소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수요량의 18%를 담당하면 이산화탄소가 매년 60억톤 가량 감축될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정 수석부회장은 또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세계적 차원의 국가‧기업 간 협력을 위한 3가지 아젠다를 제시했다. 우선 개별 국가나 기업 차원에서 수소경제 사회 실현은 불가능하므로 민간 투자는 물론 정부 차원의 규제 조정 및 수소차 공공 영역 조달 등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한 민관영역의 병행 활동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2030년까지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수소경제 영역에 280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되는 만큼 민관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전세계에서 진행 중인 대규모 민관 협력 수소 프로젝트를 공유해 미래 수소 산업을 예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별도로 수소위원회는 24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 현지에서 공식 파트너십 대상인 국제에너지기구(IEA), 다보스포럼과 함께 수소경제 사회를 위한 공동 협의를 진행한다. 이번 3자 협의에서는 수소경제 사회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과 수소위원회 회원사 간 한층 밀접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또한 3자 협의에서는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17일 우리 정부가 발표한 ‘대한민국 수소경제 로드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자리도 마련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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