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1.24 10:2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번개장터는 중고물품 직거래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거래편의서비스 ‘우리동네’를 공식 런칭한다.

‘우리동네’는 거래 전용 자체 메신저 ‘번개톡', 판매자 개인상점 개설 서비스, 제휴택배 등을 잇는 번개장터의 새로운 거래편의시스템이다. 

중고거래 등 개인간거래(C2C) 시 본인의 집, 학교, 직장과 같은 생활 환경 근처에서 택배거래보다 직거래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기획됐다.

번개장터 앱 내에 마련된 '우리동네’ 탭을 통해 구매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경 2~10㎞ 범위 내에서 판매 중인 물품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다. 물품이 등록된 지역 범위는 도보 및 대중교통으로 손쉽게 이동이 가능한 2㎞를 한 단위로 설정 가능하다.

휴대폰 GPS로 지역 인증을 거쳐야만 ‘우리동네’를 이용할 수 있다. 

판매자는 물품 등록 시 '우리동네’ 이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을 희망할 경우, 본인이 실제 거래 희망 지역에 체류 중인 것을 지역 인증으로 검증 받아야 한다. 구매자 역시 물품 구매를 희망하는 지역에 체류 중임을 인증 받아야 해당 지역 판매자에게 연락할 수 있다.

‘우리동네’는 지역 행정 구역인 ‘동’을 기준으로 전국 약 3500개 이상의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다. 

‘우리동네’에 등록된 누적 물품 수는 지난해 8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래 약 6개월 만에 260만 개를 넘어섰으며, 지역 인증자 수는 136만 명을 돌파했다. 

번개장터는 ‘우리동네’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이 뜨거운 점을 고려해 추후 다양한 직거래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는 한편, 지역광고 상품 등 ‘우리동네’를 통한 수익 창출 방안 또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장원귀 번개장터 대표는 “’우리동네’는 직거래만을 위한 공간 및 기능이 별도로 필요하다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개발한 서비스"라며, “다양한 방식의 중고거래에 대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원하는 바를 120% 충족시키는 것이 업계 선두로서 번개장터의 사명이자 목표인 만큼,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적극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번개장터는 2010년 10월 론칭한 국내 최초의 모바일 중고장터이자, 압도적인 지위의 모바일 1위 중고거래 서비스다. 지난 2017년 10월 모바일 중고마켓 업계 최초로 ‘국민 앱’을 가늠하는 기준인 1000만 다운로드 돌파에 성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